뷰페이지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에서 홍보용 일회용품 물 쓰듯 뿌린 기업들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에서 홍보용 일회용품 물 쓰듯 뿌린 기업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8-10-14 18:34
업데이트 2018-10-16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외 공연장에서 주최 측은 관람객들의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데, 홍보차 나온 협찬 기업들은 일회용품을 마구 뿌리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졌다.

지난 12일부터 3일간 경기 가평군에서 열린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을 주관한 자라섬청소년재즈센터 측은 공연을 홍보하며 ‘배달 음식 및 패스트푸드 포장 음식 등의 반입 금지’, ‘일회용품이 아닌 용기에 담긴 도시락은 반입 가능’이라고 공지했다. 매년 축제가 끝날 때마다 자라섬 일대가 쓰레기장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 보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일부 금융업체 등 기업들은 공연장 주변에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종이 의자나 종이 테이블 등 각종 일회용품을 관람객들에게 무료로 대거 배포했다. 또 음식 판매 부스에서도 음식과 음료가 일회용기에 담겨 판매됐다. 음식류는 주로 일회용 종이 그릇이나 플라스틱 접시에, 맥주와 음료는 일회용 아이스컵에 제공됐다. 이 때문에 주최 측의 ‘일회용품 쓰레기 없는 공연’ 계획은 물거품이 돼 버렸다.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공연장 쓰레기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공연장 쓰레기 경기 가평군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 공연장 한쪽 구석에 일회용품으로 가득 찬 봉투가 쌓여 있다. 2018. 10. 13.
저녁이 되자 공연장 주변은 협찬 기업이 배포한 종이 의자와 종이 테이블 등이 산더미를 이뤘다. 음식물이 가득 담긴 채 버려진 일회용기도 수두룩했다. 주최 측 관계자는 “관람객들이 분리 배출을 한다고 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면서 “매년 행사가 끝나면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마을 주민들과 함께 다시 분리수거한다”고 말했다.

주최 측의 공지를 보고 다회용기에 음식을 챙겨 온 관람객들은 허탈한 반응을 보였다. 직장인 안모(30)씨는 “환경 보호에 동참하려고 남편과 아침부터 정신없이 도시락을 싸고 그릇도 무겁게 다 챙겨 왔는데 이럴 거면 무겁게 들고 온 사람만 바보가 되는 것 같다”면서 “기업들이 환경을 지키는 캠페인에 동참하지 않는 게 아쉽다”고 말했다. 김모(28)씨는 “종이 의자와 테이블도 다 돈인데 잠깐 쓰고 버려지는 것을 보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공연장의 일회용기 음식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공연장의 일회용기 음식 경기 가평군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 공연장의 음식 판매 부스에서 팔리는 음식들이 모두 일회용기에 담겨 제공됐다. 2018. 10. 14.
주최 측 관계자는 “유료 스테이지에서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것을 금지한 것이지, 무료 스테이지에 있는 부스에서 일회용품 배포를 금지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이 친환경 축제를 표방하는 만큼 앞으로 다함께 일회용품 사용을 더욱 줄여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진국에서는 야외 축제가 벌어질 때 환경을 지키기 위한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독일의 ‘크리스마스마켓’, 일본의 ‘오사카 옥토버페스트’ 등에서 운영되는 ‘컵 보증금 제도‘가 대표적이다. 음료를 구입할 때 다회용 컵을 함께 판매하고,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다.

글·사진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