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히말라야 韓원정대·가이드 시신 9구 수습 완료…정부 대응팀 오늘 급파

히말라야 韓원정대·가이드 시신 9구 수습 완료…정부 대응팀 오늘 급파

심현희 기자
입력 2018-10-14 22:40
업데이트 2018-10-14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 헬기 동원… 밧줄 타고 내려가 수습
대응팀, 시신 운구·유족 장례절차 지원
文대통령, 페북에 “김창호 대장 등 추모”


외교부는 2명으로 신속대응팀을 구성했고 15일 현지로 출발할 예정이다. 신속대응팀은 시신 수습 및 운구, 장례절차 지원, 유족 방문에 따른 행정 편의 등을 지원하게 된다. 현장 접근이 힘든 만큼 유족들이 시신이 수습되는 대로 현지에 도착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사고현장은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에서 최소 3일 정도 걸리고 일반인의 접근이 사실상 불가능한 지역으로 알려졌다. 수도 카트만두에서 항공편(1시간) 또는 차량(8시간)을 이용해 포카라시로 이동한 후 차량진입이 가능한 지역인 폴레까지 차량으로 9시간이 걸린다. 또 등반으로 2일이 소요되는 사고현장 인근 마을에 도착한 후 다시 도보로 5시간 소요 후 현장에 도착할 수 있다. 사고현장에는 사고 이후에도 산사태가 지속됐으며 낙석까지 있어서 헬기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교부 본부와 주네팔 대사관은 사고신고 접수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반 및 현장대책반을 각각 구성했다”며 “네팔 경찰 당국과 베이스캠프 운영기관 등을 접촉해 사고 상황을 파악하고 시신 수습 및 운구 등 향후 진행사항에 대해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수습팀은 기상 조건이 개선된 14일에야 대형 헬기를 동원,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장비를 이용해 시신을 수습한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페이스북에 “구르자히말 남벽 직등, 신루트 개척 중 사고를 당한 김창호 대장과 이재훈·임일진·유영직·정준모 대원을 추모한다”며 “함께 산을 오른 네팔인 셰르파와 가이드에게도 한국 국민을 대표해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0-1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