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민 서비스 vs 제작 낭비…경기 공직자 ‘명찰패용’ 확대 논란

도민 서비스 vs 제작 낭비…경기 공직자 ‘명찰패용’ 확대 논란

김병철 기자
입력 2018-10-15 22:40
업데이트 2018-10-15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개 산하 공공기관 시행에 의견 분분
여론 78% 찬성… 노조 “사원증 있는데”
이미지 확대
경기도가 본청 및 산하기관 전 직원에게 패용토록 권고하는 명찰.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본청 및 산하기관 전 직원에게 패용토록 권고하는 명찰.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본청 공직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명찰패용’을 산하 공공기관까지 확대할 방침을 세워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도민들은 대체로 찬성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공무원증이 있는데 굳이 명찰을 또 제작할 이유가 있느냐”며 여전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도는 25개 산하 공공기관 직원 4067명까지 명찰패용을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도민과 소통 강화, 책임 행정을 구현한다는 이재명 경기지사 방침에 따른 명찰패용에 대한 여론이 우호적이기 때문이다. 도가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명찰 디자인 및 패용 방식 선호도 조사’ 결과 78%가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대다수 응답자(79%)가 공직자 명찰패용이 도민과 공직자 간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명찰패용 산하기관 확대 방침도 본청처럼 의견이 엇갈린다. 도민 서비스차원에서 당연한 결정이라는 입장과 행정력 낭비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선다. 한 산하기관 노조 관계자는 “이미 사원증을 달고 근무하는데 또다시 명찰을 제작하는 것은 낭비이다. 특히 산하기관의 경우 인사이동이 잦아 가는 곳마다 명찰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할 것”이라며 볼멘소리를 했다. 명찰패용은 시행 초기 적지 않은 진통을 겪었다.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등 경기도청 3개 노동조합은 공동성명에서 “직원들과의 공감대 형성 등 사전 소통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며 반발했다.

그러나 명찰패용 정착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본청을 가 보니 명찰을 달지 않고 근무하는 공직자들이 의외로 많았다. 특히 하위직으로 내려갈수록 명찰 대신 공무원증을 달고 근무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8-10-16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