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한·미 남북 철도 문제 최상 공조 유지”

靑 “한·미 남북 철도 문제 최상 공조 유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0-18 00:36
업데이트 2018-10-18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언론 공조 균열 우려에 정면 반박

청와대가 남북 협력사업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엇박자’를 내는 것처럼 비치는 것에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남북이 15일 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착공식을 열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 일부 언론이 한·미 공조 균열 가능성을 제기하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을 자처해 “한·미는 최상의 공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언론의 과거 기사를 들고 와 기자들에게 내보이며 “이 언론은 한 달여 전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를 두고도 ‘한·미 공조 파열음’이라고 똑같은 내용의 기사를 썼다. 그럼에도 연락사무소는 지난달 성황리에 개소했다”며 “그 시끄럽던 파열음과 균열, 과속은 다 어디로 간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한·미 공조에 대해 노심초사하는 우국충정은 알겠으나 이제 그만 걱정은 내려놓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발전을 위한 철도·도로 문제는 예정대로 잘될 것이다. 미국과도 긴밀하게 소통해 협조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그 문제를 포함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기 위해 노심초사 고군분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작심 비판에 나선 것은 대북 제재를 두고 미국과 미묘한 갈등 기류가 형성된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국내에서마저 한·미 공조 균열 논란이 확산하면 비핵화 진전과 함께 대북 제재를 순차적으로 완화해 비핵화에 속도를 내려는 정부의 구상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김 대변인이 미국과의 ‘최상의 공조’를 강조한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유럽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유럽 정상을 상대로 대북 제재 완화 총력전을 펴고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0-1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