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의 빈 살만… CNN “사우디 암살팀, 카슈끄지로 변장해 활보”

위기의 빈 살만… CNN “사우디 암살팀, 카슈끄지로 변장해 활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0-22 21:44
업데이트 2018-10-22 2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터키 진상 규명 합의로 궁지 몰려
美 의회는 “사우디 왕세자 교체돼야”
터키 대통령 “오늘 의회서 진실 공개”
터키 언론 “암살팀·왕세자실 4번 통화”
이미지 확대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총영사관에서 피살되기 직전 모습(왼쪽). 사우디에서 파견된 암살 요원 15명 중 한 명인 무스타파 알 만다니가 카슈끄지가 피살된 당일 가짜 수염을 달고 카슈끄지의 양복을 입은 채 총영사관 후문에서 나와 거리를 걷고 있는 장면(오른쪽).  CNN 캡처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총영사관에서 피살되기 직전 모습(왼쪽). 사우디에서 파견된 암살 요원 15명 중 한 명인 무스타파 알 만다니가 카슈끄지가 피살된 당일 가짜 수염을 달고 카슈끄지의 양복을 입은 채 총영사관 후문에서 나와 거리를 걷고 있는 장면(오른쪽).
CNN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59) 피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에 동의하면서 배후로 의심되는 무함마드 빈 살만(33) 사우디 왕세자가 궁지에 몰리고 있다.

터키 대통령실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터키 두 정상이 카슈끄지 사건이 모든 측면에서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23일 터키 의회에서의 적나라한 진실 공개를 예고했다.

지난해 아버지인 살만 국왕에 의해 전격적으로 왕위 계승 1순위에 오른 빈 살만 왕세자는 돌이킬 수 없는 정치적 위기에 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포스트와의 회견에서 왕세자가 책임이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카슈끄지 피살은 엄청난 실수가 있었고 이 일을 한 사람들은 자신의 범위를 벗어난 일을 한 것”이라며 왕세자와 무관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미 의회는 격앙된 분위기다. 공화당 소속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은 CNN 인터뷰에서 “왕세자가 카슈끄지를 살해했다면 그는 이미 선을 넘은 것”이라며 “처벌과 대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랜드 폴 상원의원도 “왕세자가 지휘했다고 확신한다. 왕세자가 교체돼야 한다”고 말했다.

CNN은 15명의 사우디 암살 용의자 중 1명이 지난 2일 피살된 카슈끄지의 양복을 입고 가짜 수염과 안경을 쓴 채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총영사관 뒷문으로 나오는 장면을 22일 공개했다. 터키 당국이 확보 중인 이 사진들에는 카슈끄지로 변장한 암살팀 용의자 무스타파 알 만다니(57)가 피살 당일 이스탄불 명소인 블루 모스크 등을 활보하는 등 마치 첩보 영화 같은 장면들이 담겨 있다. 터키 친정부 신문인 예니샤파크는 이날 카슈끄지 피살 현장에 있던 사우디 요원이 본국의 왕세자실로 발신한 전화 통화기록 4건과 미국 내 한 번호로 건 기록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카슈끄지 시신의 행방도 초미의 관심사다. 터키 경찰은 그의 주검이 이스탄불 북부의 벨그라드 숲 인근에 있을 것으로 보고 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공항 세관 검색이 면제되는 외교 행낭에 훼손된 시신이 담겨 본국으로 옮겨졌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10-23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