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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지자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입력 2018-10-24 17:50
업데이트 2018-10-24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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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1일부터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은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사용처에서 발급해주는 종이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이에 따라 공무원에게 종이영수증을 발급해주던 소상공인의 번거로움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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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행정안전부는 24일 영수증 처리과정을 전자화해 종이로 지출증빙하던 체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지자체에서는 신용카드로 비용을 계산한 후 종이 영수증을 발급받아 증빙서류에 붙여 회계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지출처리를 했다. 그러나 회계서류를 일일이 회계담당자가 대면결재해야해서 번거롭고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1일부터 영수증 처리과정이 전자화되면 영수증에 쓰이던 종이를 아끼고, 불필요한 영수증 처리 시간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행안부는 전자서명제, 전자문서를 보관하는 전자서고를 실현하는 등 회계처리체계 전반을 2020년까지 전자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관련 내용을 담은 ‘자치단체 재무 회계규칙’을 정비한다. 회계처리 전산화에 사용될 프로그램인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내년 8월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개발이 끝나는대로 내년 9월부터 5개 자치단체에서 e호조를 시범 운영하고, 2020년 1월부터 전국 지자체에서 전면 시행한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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