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지적 참견 시점’ 방송화면 캡처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방송화면 캡처
‘맨발의 기봉이’ 인사를 했다 장애인 비하 논란을 빚은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권고를 받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5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장애인을 희화화하는 내용의 방송을 한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내렸다고 밝혔다.

지난 7월 7일 ‘전참시’ 방송 분에서는 배우 신현준이 출연해 자신의 주연작인 영화 ‘맨발의 기봉이’의 기봉이 캐릭터를 흉내내는 장면이 나왔다. 이영자 등 진행자들이 영화를 언급하며 “기봉이 인사 한번 해주세요”라고 요청했고 신현준은 얼굴을 찡그리고 부자연스러운 표정으로 말을 더듬으며 인사를 했다. ‘맨발의 기봉이’는 지적장애인 마라톤 선수 엄기봉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방송 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이 장면에 대해 장애인 비하라며 비판하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방송화면 캡처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방송화면 캡처
이와 관련 방송심의소위는 “지적장애인을 비하하거나 희화화하려는 의도는 없었던 것으로 보이나, 소수자 인권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고 밝히면서 권고를 결정했다.

앞서 ‘전참시’는 세월호 참사 뉴스 특보 화면을 부적절하게 삽입해 논란을 빚었고 내부 진상조사를 통해 제작진을 교체한 뒤 2개월 만에 방송을 재개한 바 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