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리선권 발언 사실 확인 안됐다…北 환대 훼손할 정도 아냐”

靑 “리선권 발언 사실 확인 안됐다…北 환대 훼손할 정도 아냐”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05 11:26
업데이트 2018-11-05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격적 레토릭’이라고 싸잡아 설명하긴 어려워”“북미정상회담 통해 큰 진전·성과 이루길 기대”

청와대는 5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이른바 ‘냉면 발언’에 대해 “현재는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말이라는 게 앞뒤의 맥락을 잘라버리면 그 의미가 전혀 다르게 해석돼 칭찬이 비난이 되기도 하고 비난이 칭찬으로 바뀔 수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리 위원장의 발언이 남쪽의 예법이나 문화와 조금 다르다고 할지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 갔을 때 받았던 엄청난 환대를 훼손하는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지난달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리선권 위원장이 평양을 찾은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라며 핀잔을 줬다고 말했다.

이 국감 때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고 답했다가 지난 1일엔 기자들에게 “공식 경로가 아니라 건너건너 얼핏 들었다”고 다르게 답변해 논란을 일으켰다.

리 위원장은 10·4 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차 방북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을 가리켜선 “배 나온 사람한테 예산을 맡기면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은 더 커졌다.

김 대변인은 리 위원장의 발언이 ‘공격적 레토릭’이라는 지적에 “지금 나오는 말들을 ‘공격적 레토릭’이라고 싸잡아서 하나로 설명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황해북도 평안의 우라늄 광산시설을 계속 가동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 보도와 함께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의 권정근 소장이 논평에서 핵개발과 경제건설의 ‘병진노선’으로 복귀할 가능성을 거론한 것 등과 관련해 청와대는 다가오는 북미고위급회담의 결과를 주시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러저러한 흐름이 있을 수 있으나 이번 주말로 예정된 북미고위급회담에서 양자 간 관계가 큰 진전을 이루고 성과를 이루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