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관영 “공공일자리 늘리기 자제해야…예산심사때 살펴볼 것”

김관영 “공공일자리 늘리기 자제해야…예산심사때 살펴볼 것”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05 13:48
업데이트 2018-11-05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인사청문 의견 존중해줬으면…공공기관 감사들이 채용비리 눈감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5일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지고 미래세대에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고 꼭 필요한 부분만 늘려야 한다”며 “예산심사 과정에서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여야정협의체, 발언하는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여야정협의체, 발언하는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5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5
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효율성이나 지속가능성을 보면 민간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인상 문제에 대해서도 “내년도 인상률인 10.9%를 가능하면 철회하거나, 시행시기를 유예하는 방법을 검토하자고 계속 요청하고 있다”며 “나라 걱정이 심해 생각을 해보면 이 부분에서 뭔가 꼭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내각 인사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도 하지만, 인사청문회에 대한 국회의 의견을 존중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문 대통령도 국회에 계셨기 때문에 인사청문의 기능을 잘 아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관한 문제들은 낙하산 인사 내지는 공공기관 감사에 대한 임명과도 상당히 관계가 있다”며 “조사해보니 이번 정부에서 80% 이상의 감사가 옛날 (대선) 캠프에 있던 분들로 채워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공부문의 여러 잘못을 감시해야 할 감사들이 채용비리 등에 눈감아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협의체 첫 회의가 열린 것에 대해서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각 당이 추진하는 정책이 잘 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몫”이라며 “형식적 만남이 아니라 실질적 성과를 내는 자리가 되도록, 서로 이견이 있으면 저희가 잘 중재해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