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등 물량 확보도 어려워… 지원 대상 5곳 중 1곳이 중도 포기
아동복을 만들어 파는 소상공인 A씨는 최근 매출이 떨어지면서 온라인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마침 정부가 TV홈쇼핑 입점을 지원한다는 소식에 귀가 솔깃했다. 그러나 홈쇼핑에 나가기 위해 내야 하는 수수료 부담은 물론 물량 확보를 감당할 수 없다는 판단에 생각을 접었다.5일 국회예산정책처의 중기부 예산안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목표 75건 중 신청은 51건에 불과했다. 정부는 44건을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지만 9건은 중도 포기해 실제 지원이 이뤄진 것은 목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35건에 그쳤다. 2016년에도 지원 목표는 80건이었지만 실제 지원은 17건만 이뤄졌다.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홈쇼핑 등 판로를 확보해도 일시적으로 급증한 물량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게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목표대로 ‘완판’(매진)이 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고스란히 재고도 떠안게 된다.
중기부는 내년에도 75억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500곳에 낮은 수수료로 홈쇼핑에서 제품을 판매할 기회를 줄 계획이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수요 조사를 하는 등 철저한 사업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기본기 테스트’ 등을 통해 중도 포기를 예방하고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11-06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