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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부활 뱃고동? 7년 만에 수주 1위 눈앞

조선업 부활 뱃고동? 7년 만에 수주 1위 눈앞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11-06 23:10
업데이트 2018-11-07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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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제치고 올해 세계 발주량 45% 따내

본격 회복 기대감… “반짝 특수” 반론도

한국 조선업이 7년 만에 연간 수주실적 1위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3년간 이어졌던 보릿고개를 딛고 회복세에 올랐지만 섣부른 낙관론은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랙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1~10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305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중 한국 조선사들이 전체의 45%에 달하는 1026만 CGT를 수주했다. 한국의 연간 수주량이 1000만 CGT를 넘어선 건 2015년 이후 처음이다.

2012년부터 연간 수주량에서 한국을 앞서 온 중국은 올 10월까지 710만 CGT(31%)를 수주하는 데 그쳐 한국이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오르게 됐다.

2015~2016년 극심한 수주 가뭄의 여파로 올해까지 적자의 늪에 빠졌던 조선산업은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해 2322만 CGT로 2016년 대비 78.3% 뛰어오른 데 이어 올해 10월까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 증가했다.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량도 지난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물동량이 늘면서 선박 발주량이 늘었고, 중국과 일본보다 기술력이 높은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 경쟁에서 앞서고 있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그러나 지금의 회복세가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반론도 만만찮다. 2020년 시행되는 해양 환경규제인 IMO2020을 앞두고 LNG 추진선 수요가 늘면서 ‘반짝 특수’를 누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원가의 20%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의 상승도 악재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올해까지 후판 가격이 두 번 올라 부담이 크다”면서 “수주량이 늘어도 후판 가격이 오르면 수익성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11-0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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