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손태승 행장 내정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손태승 행장 내정

최선을 기자
입력 2018-11-08 20:34
업데이트 2018-11-08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년 3월까지 은행장 겸직 체제 운영

손 행장 “1등 금융그룹 도약” 포부 밝혀
과점주주 추천 사외이사로 이사회 구성
이미지 확대
손태승 우리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내년 1월 출범하는 우리금융지주의 회장으로 내정됐다. 우리금융지주는 출범 이후 2020년 3월까지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 겸직 체제로 운영된다.

우리은행은 8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 방안을 결정했다. 이사회는 별도의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손 행장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내정했다. 이날 예금보험공사가 추천한 비상임 이사가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의 한시적 겸직 체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 3월 주주총회 이후에는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이 분리될 전망이다.

우리은행 이사회는 “사외이사 간담회를 수차례 열어 지배구조 전반에 대해 논의한 결과 지주 설립 초기에는 현 우리은행장이 지주 회장을 겸직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지주가 출범하더라도 우리은행의 비중이 99%로 절대적이라 당분간은 우리은행 중심의 경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또 카드·종금의 지주 자회사 이전과 자본비율 문제 등 현안이 마무리될 때까지는 지주와 은행의 긴밀한 협조가 가능한 겸직 체제가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손 행장은 지난해 11월 은행장으로 취임한 지 1년 만에 새로 설립되는 지주사까지 이끌게 됐다. 당시 채용비리 의혹으로 급하게 사퇴한 이광구 전 행장을 대신해 혼란스러운 조직을 안정적으로 수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1조 9034억원을 달성해 KB·신한금융지주에 이어 2분기 연속 3위를 기록했다. 손 행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1등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라면서 “우선 지주사가 안정적으로 잘 설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손 행장은 1959년생으로 전주고, 성균관대 법학과, 서울대 대학원(법학)을 졸업한 뒤 1987년 입행했다. 전략기획부장, 글로벌사업본부 부문장 등을 거쳤다. 손 행장은 다음달 28일 열리는 임시 주총에서 4년 만에 부활하는 우리금융지주의 회장으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은행 이사회는 지주 이사회를 현 과점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들을 중심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다만 과점주주인 한국투자증권 추천으로 사외이사를 맡아 왔던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은 사퇴하고 그 자리는 한국투자신탁운용 부회장을 역임한 정찬형 사외이사가 맡게 됐다. 신 전 사장은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해 지주사 사외이사 자리를 맡기 부담스러워 고사한 것으로 보인다. 지주사 사외이사들의 임기는 2년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11-09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