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가계대출 증가, 서울 아파트값에 영향”

한은 “가계대출 증가, 서울 아파트값에 영향”

장세훈 기자
입력 2018-11-08 20:34
업데이트 2018-11-08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안정에 유의”… 금리 인상 ‘신호’

가계부채 증가세로 금융 불균형 누적
무역전쟁 수출 부정 영향 내년 가시화
이미지 확대
한국은행은 8일 “서울 등 수도권 집값 상승과 가계부채 증가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금융 불균형을 심화시켰다”고 밝혔다.

한은은 이날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향후 통화정책 운영 시 금융 안정을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이 이미 금리 인상 깜빡이를 켜 둔 상황에서 금리 인상에 힘을 더욱 실어 주는 신호로 해석된다. 앞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후 “금융 안정 리스크(위험)가 통화정책 당국도 유념해야 할 단계”라고 말했다. 금통위원들도 금융 안정에 무게를 두는 ‘매파’(금리 인상 선호)가 늘었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 회의는 오는 30일 열린다.

한은 분석에 따르면 서울 지역에서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아파트값과 가계대출 간 상관계수가 0.7로 전국 평균(0.4), 경기(0.6), 6대 광역시(0.2), 8개도(-0.1)보다 높았다. 이는 2009년 1월부터 지난 7월까지의 자료 분석 결과다. 서울은 가계대출 비중도 크다. 지난 7월 말 기준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잔액의 29.3%를 차지하고 있다. 한은 가계부채가 소득보다 여전히 빠르게 늘고 있다는 판단도 유지했다.

허진호 한은 부총재보는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기업신용 중 부동산·임대업 관련 대출도 크게 증가하는 등 금융 불균형이 누적돼 왔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또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 “불확실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면서 “수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내년부터 가시화될 가능성이 크고 소비·투자 심리도 약화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 대상 품목을 고려할 때 한국의 전자부품, 화학제품 등의 업종에서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중은 세계 교역의 22.7%를 차지한다. 우리나라 총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4.8%, 이 중 80% 정도가 중간재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8-11-09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