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고용상황 엄중하게 생각”

홍남기 “고용상황 엄중하게 생각”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1-12 22:52
업데이트 2018-11-13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발표될 10월 일자리 통계 주시…“잠재성장률 안정적 관리가 큰 과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한다”면서 민생경제를 회복시킬 추가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홍남기(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홍남기(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홍 후보자는 이날 아침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소가 있는 서울 중구 다동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통계의 향방이 앞으로 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굉장히 중요한 사인인 것 같아 관심 있게 지켜보겠다”면서 특히 일자리 통계에 대해 “고용 상황을 관심 있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의 발언은 14일 통계청이 발표하는 ‘10월 고용동향’을 주시하겠다는 뜻이다. 올 들어 전년 동월 대비 취업자 수 증가폭이 지난 2월부터 8개월째 10만명대 이하에 머물고 있고 7월 5000명, 8월 3000명, 9월 4만 5000명을 기록하면서 ‘고용 참사’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일자리 정부’를 내세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폐기론까지 나와 10월 취업자 수에 관심이 쏠린다.

민생경제 회복 추가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기간에 (민생경제 회복에 대해) 많이 구상해 볼까 한다”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것, 추가적으로 할 것을 잘 고민해 보고 정책 구상을 잘 다듬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잠재성장률(물가 상승 등의 부작용이 없이 최대한 이룰 수 있는 성장률)이 안정적으로 가게 하는 것이 큰 과제”라면서 “여력을 동원해 잠재성장률 자체를 끌어올리는 토대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홍 후보자는 전날 기재부 세제실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고 이날은 경제정책(차관보실)과 국제금융(국제경제관리관실) 관련 업무보고를 받았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1-13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