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사 결과 발표 미룬 교육청, 학생모집 앞둔 고교 눈치 보나

감사 결과 발표 미룬 교육청, 학생모집 앞둔 고교 눈치 보나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1-13 22:34
업데이트 2018-11-13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원서접수 이후로 실명공개 연기

서울교육청 “분량 많아 시간 더 필요”
중3은 지원 후에야 비리학교 아는 셈

전국 시·도 교육청이 사립유치원에 이어 초·중·고교 감사 결과도 공개하기로 했지만 공개일을 예정보다 한 달가량 늦추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도 교육청은 “공개할 분량이 많아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이유를 밝혔지만 올해 고입 지원을 앞둔 일선 고등학교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서울교육청의 초·중·고교 감사 결과 실명 공개를 앞두고 일선 고교의 반발이 적지 않았다. 감사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도 많은 상황에서 일부 감사가 진행된 학교의 비리만 공개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이유에서다. 하지만 다음달로 예정된 고입 원서접수 기간 전에 감사 결과가 발표되면 비리가 적발된 일부 고교는 학생 모집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서울교육청 내부에서도 전날 감사관협의회에서 감사 결과 공개를 늦추기로 결정하기 이전부터 고교 지원 원서접수 이전에 감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두고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육청은 지난해까지 8월부터 전기모집으로 학생을 선발했던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 국제고의 모집 시기를 올해부터 일반고와 같은 후기로 변경했다. 후기고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10~12일이고, 늦춰진 감사 결과 공개일은 다음달 17~21일이다. 올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중3들은 고입 지원이 모두 끝난 뒤에야 자신이 지원한 고등학교의 감사 결과를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서울교육청 감사 규정에 따르면 서울 내 고교는 3년마다 종합감사를 받도록 돼 있다. 서울교육청은 올해 초 80개 고교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11월 기준 60여개 학교의 종합감사를 마친 상황이다. 종합감사 대상에는 대광고·배재고·보인고·선덕고·숭문고·신일고·장훈고·한가람고·휘문고 등 서울 시내 21개 광역자사고 중 9곳이 포함됐다. 여기에 전체 감사대상 학교의 3분의1을 차지하는 특정감사까지 포함하면 감사 대상 고교 수는 100곳 이상으로 늘어난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고교 눈치를 보느라 감사 결과 공개 시기를 늦춘 것 아니냐는 질문에 “감사 결과 공개가 늦어진 것은 물리적으로 15일까지 발표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라면서 “2013년부터 올해까지 거의 1000개가 넘는 감사 결과에 대해 일일이 법률적 검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해서 늦춘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11-14 1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