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CNN방송, 백악관 상대로 소송 제기... 트럼프와 전면전 나서나

미국 CNN방송, 백악관 상대로 소송 제기... 트럼프와 전면전 나서나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14 14:24
업데이트 2018-11-14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CNN방송의 짐 아코스타 기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시작되기 전 백악관에서 리포팅을 하고 있다. 2018.11.07 워싱턴 AP 연합뉴스
미국 CNN방송의 짐 아코스타 기자가 지난 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시작되기 전 백악관에서 리포팅을 하고 있다. 2018.11.07
워싱턴 AP 연합뉴스
미국 CNN방송이 자사 선임기자인 짐 아코스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설전 이후 백악관 출입을 정지 당한 것에 대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표적인 ‘가짜뉴스’, ‘미국인의 적’이라고 지목해온 CNN과의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CNN은 성명을 내 “우리는 짐에게 패스(출입증)를 돌려주도록 요구하는 즉각적인 금지명령을 법원에 요청했다”면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 백악관의 행태는 모든 언론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송은 아코스타에게 한정된 것이지만 이 같은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CNN의 변호인 가운데 한 명인 시어도어 올슨은 “아코스타의 출입이 원상회복돼 언론이 자유롭게 거친 질문을 하고, 정부 관료들에게 따지고, 국정을 국민에게 알릴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언론 구성원들이 알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SJ는 이날 “CNN과 트럼프 대통령간 전면전이 펼쳐진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짐 아코스타 CNN방송 기자가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8.11.07 워싱턴 AFP 연합뉴스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짐 아코스타 CNN방송 기자가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8.11.07
워싱턴 AFP 연합뉴스
아코스타는 지난 7일 중간선거 직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운동 기간 공화당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멕시코 국경에 이례적으로 현역병을 투입해 중미 이민자 행렬(캐러밴)을 막으려 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가난, 폭력 등 위험에서 도피해 미국에 정착을 희망하는 이민자들을 ‘침략자’라고 지칭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를 반박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아코스타가 쥐고 있던 마이크를 백악관 인턴을 시켜 뺏으며 “무례하다. 끔찍한 사람”이라고 격분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미 CNN방송의 백악관 출입 선임기자인 짐 아코스타와 충돌을 빚은 뒤 그를 출입정지 조치했다. 2018.11.09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미 CNN방송의 백악관 출입 선임기자인 짐 아코스타와 충돌을 빚은 뒤 그를 출입정지 조치했다. 2018.11.09
AP 연합뉴스
백악관은 이후 아코스타를 백악관 출입기자 명단에서 제외했다. 그 사유로 아코스타가 마이크를 뺏기지 않으려고 기자회견 진행을 돕던 여성 인턴과 실랑이를 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여러차례 아코스타에 대한 악감정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1월 공식 회견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아코스타에게 “나가라”라고 소리쳤으며 7월에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가짜뉴스’ CNN 기자의 질문을 받지 않겠다”며 폭스 뉴스 기자의 질문만 받았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