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온라인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 전격 재개

中, 온라인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 전격 재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14 23:10
업데이트 2018-11-15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라인 여행사 홈피 일제히 판매 착수

일부 눈치보기… 수 시간만에 삭제 소동
올 방한 중국인 관광객 470만명 전망

중국이 온라인에서의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14일 전격 재개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시트립과 퉁청왕(同程網) 등은 이날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재개해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그러나 이날 한국 언론에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자 시트립은 수 시간 만에 관련 상품을 온라인에서 다시 삭제하는 소동을 벌였다.

중국 당국은 2016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보복조치 가운데 하나로 지난해 3월부터 한국행 단체관광을 중단시켰다.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전후로 베이징과 산둥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한국행 단체관광이 허용된 후 후베이성, 충칭시, 상하이 등 6개 성·직할시에서 일부 해제됐다. 하지만 이른바 ‘4불(不) 원칙’이 적용돼 크루즈선과 전세기 운항 금지, 롯데관련 호텔 및 면세점 등 회사 이용 금지 등이 유지돼 왔다.

이 가운데 온라인 판매가 풀린 것이다. 이 조치는 베이징, 상하이 등 6개 지역으로 제한했던 한국인 단체관광이 사실상 풀렸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온라인에서의 한국행 단체상품 판매가 허용됐다는 보도들이 잇따르자 정치적 부담을 느낀 중국 여행사 측에서 취소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에도 일부 지역에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이 처음 허용되면서 여행사 사이에 과열 열기가 일자 한국행 상품을 잠시 판매 중단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도 후폭풍을 맞지 않기 위한 업체들의 눈치보기 해프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은 한국 관광산업의 최대 소비처로 사드 배치 이전 방한한 중국인 관광객은 최대 연간 800만명을 넘었다. 하지만 지난해는 417만명으로 절반 수준 가까이 급감했다가 올 9월까지 349만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9.4% 증가했다.

한편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2018 한·중 문화관광 교류대전’을 열고 중국 측 여행관련 업체 150여곳을 초청해 한국의 새로운 관광자원과 상품을 소개했다. 안 사장은 올해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숫자가 470만명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10월 말 중국 쑤저우에서 열린 한·중·일 관광장관 회의 이후 중국은 한국과의 관광협력에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 사장은 “크루즈선 금지로 200만명, 전세기 금지로 100만명가량의 중국인 관광객 숫자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한다”며 “현재는 중국인 관광의 90% 이상이 개인관광이며 이 숫자만 놓고 보면 사드 보복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했다”고 말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1-1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