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크롱 “우린 美 속국 아냐”… 佛 “트럼프 상식적 예의도 없다”

마크롱 “우린 美 속국 아냐”… 佛 “트럼프 상식적 예의도 없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1-15 11:41
업데이트 2018-11-15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의 마크롱 비난 트워터에 불쾌감 표시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툴룽 인근에 정박해 있는 핵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호 선상에서 TF1 방송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TF1 방송 화면 캡처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툴룽 인근에 정박해 있는 핵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호 선상에서 TF1 방송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TF1 방송 화면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유럽군 창설 추진 계획을 계기로 프랑스를 원색적으로 비난한 데 대해 프랑스 정부가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 선상에서 가진 TF1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때문에 기분이 상했느냐’는 질문에 “프랑스는 미국의 동맹이지 속국은 아니다. 동맹은 서로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역사의 매 순간 우리는 동맹이었고, 그래서 동맹 사이에는 존중이 따라야 한다”면서 “프랑스인들은 내게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들에 대응하기보다는 이같은 중요한 역사를 이어가길 기대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절제된 언어를 쓰면서도 단호하게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 직후인 지난 13일 트위터를 통해 “마크롱의 지지율이 26%에 불과하고 프랑스 실업률은 거의 10%”라며 유럽군 창설 주장이 국내의 관심을 다른 주제로 돌리려는 의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심지어 “1·2차대전에서 프랑스는 어떻게 했나. 미국이 오기 전에 독일어를 배우기 시작했다”며 프랑스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얘기까지 했다.

이는 마크롱 대통령이 지난 11일 파리에서 열린 1차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 연설에서 “배타적 민족주의는 애국심의 정반대, 애국심의 배신”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비판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됐다.

벤자맹 그리보 프랑스 정부 대변인도 이날 엘리제궁 브리핑에서 한 기자가 트럼프의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자 굳은 표정으로 “어제, 즉 11월 13일은 3년 전 파리와 생드니에서 연쇄테러로 130명의 시민이 희생된 것을 추모하는 날이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상식적인 예의만 갖췄어도 적절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보 대변인은 특히 ‘상식적인 예의’를 강조하면서 직접 “영어로 답하겠다”고 하고서는 ‘커먼 디센시’(common decency)라고 표현했다. 프랑스어로 말할 수도 있는 단어를 굳이 영어로 강조한 것은 프랑스 정부가 느낀 불쾌감을 미국측에 더욱 강하게 전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