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혐vs남혐 갈등 촉매제 된 ‘이수역 폭행 사건’

여혐vs남혐 갈등 촉매제 된 ‘이수역 폭행 사건’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11-15 22:22
업데이트 2018-11-16 0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게시판에 “남성들이 얼굴 등 인신공격”
경찰 “여성이 먼저 소란·폭행” 증거 확보
일베엔 “페미니스트는 끝났다” 비난 글
이수역 폭행사건의 가해자를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하루만에 31만명 이상 참여했다. 2018.11.15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이수역 폭행사건의 가해자를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하루만에 31만명 이상 참여했다. 2018.11.15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서울 동작구의 한 주점에서 발생한 남녀 일행 간 쌍방 폭행 사건이 성 대결 양상을 띠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여성 측은 “여성에 대한 혐오 범죄”라고 주장하고, 남성 측은 “여성이 먼저 원인을 제공했다”고 맞서는 형국이다.

15일 서울 동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전 4시쯤 지하철 7호선 이수역 인근의 한 주점에서 A(21)씨 등 남성 3명과 B(23)씨 등 여성 2명이 서로 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경찰이 확보한 폐쇄회로(CC)TV와 주점 관계자 등에 따르면 B씨 등 여성 일행은 주점에 있던 다른 남녀 커플과 먼저 시비를 벌였다. 주점이 시끄러워지자 A씨 등 남성 일행이 주점 직원에게 “B씨 일행을 조용히 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고, 양측의 말다툼이 시작됐다. 그사이 남녀 커플은 주점을 떠났다. B씨 일행은 휴대전화로 A씨 일행을 촬영했고, A씨가 “몰래카메라 찍지 말라”고 항의하면서 말싸움이 격해졌고, 급기야 폭행으로 이어졌다. 양측은 주점 밖에서도 다시 충돌했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약식 조사 후 이들을 귀가시켰다.

사건 다음날인 지난 14일 여성 일행 중 한 명은 인터넷에 “폭행을 당했는데 피해자가 됐다”면서 “남성들이 ‘말로만 듣던 메갈(메갈리아의 준말·남성 혐오 인터넷 사이트)X 실제로 본다’, ‘얼굴 왜 그러냐’는 등 인신공격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 일행의 피해 사실을 폭로하는 글이 올라왔고, 하루 만에 동의 수가 30만건을 초과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 사건의 피해자가 여성이고 가해자가 남성인 것으로 인식됐다. 서울 종로구 혜화역에서 여성집회를 주도해 온 ‘불편한 용기’ 게시판에 ‘이수역 집단폭행 계기로 다시 한번 시위 갑시다’ 등 단체 행동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하지만 이날 ‘이수역 폭행사건 직전 대화내용’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오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 영상에는 여성 일행 중 한 명이 남성 신체의 특정 부위를 거론하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는 장면이 담겼다.

사건 당시 현장에 있었던 주점 관계자도 경찰 조사에서 “여성 2명이 먼저 소란을 피웠다”고 진술했다. 또 신체 접촉도 여성 일행이 먼저 한 것으로 주점 내부 CCTV를 통해 확인됐다. 그러자 일베(일간베스트) 등 여성 혐오 사이트에서 “이제 페미니스트는 끝났다”며 여성을 비난하는 글이 쇄도하면서 논란은 더욱 부풀어 올랐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우리 사회 내 잠복해 있던 첨예한 ‘성 갈등’을 단적으로 보여 준 사건”이라면서 “실체가 밝혀지기 전까지 불필요한 논쟁을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11-1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