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은 전래동화 속 주인공처럼 모험 떠날까

오늘은 전래동화 속 주인공처럼 모험 떠날까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8-11-20 18:00
업데이트 2018-11-20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민속박물관 ‘개와 고양이…’

‘민담’ 체험 상설 전시장 문 열어
이미지 확대
개와 고양이가 주인의 은혜를 갚기 위해 주인이 잃어버린 구슬을 찾으러 떠나는 내용의 민담이 전시로 재탄생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옛 이야기 ‘개와 고양이와 구슬’을 주제로 한 상설전시를 20일부터 1층 상설전시장에서 선보인다.

1964년부터 1981년까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렸던 ‘개와 고양이와 구슬’ 이야기는 ‘견묘쟁주’(犬猫爭珠) 설화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내용으로 전승돼왔다. 이웃 마을 노파로부터 주인의 구슬을 되찾아 오던 개와 고양이가 강에 구슬을 빠뜨린 뒤 서로 다투다 사이가 나빠진다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구슬을 잃어버리고 상심에 빠진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위해 용기를 발휘하는 개와 고양이의 모험기에 초점을 맞췄다.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전시답게 관람객들이 직접 이야기 속 등장 인물이 되어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곳곳에 마련돼 있다. 1부 ‘우리 집을 소개할게’는 전통 낚싯대와 통발, 고기 바구니 등 전통 어구를 탐색하며 물고기를 어떻게 잡았는지 민속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4부 ‘구슬아 구슬아 내 소원을 들어줘’에서는 어린이들이 전시실 내 커다란 구슬 안에 들어가 자신의 소원과 꿈을 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5부 ‘구슬을 찾아라!’와 6부 ‘구슬을 옮겨요’에서는 어린이들이 구슬을 훔친 욕심쟁이 할머니 안방에 들어가 방 구석구석을 살피며 숨겨진 마법 구슬을 찾는 과제를 직접 수행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측은 “마법 구슬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개와 고양이와 함께 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과 지혜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2020년 10월 12일까지 계속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8-11-21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