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세월의 무게 무거웠나…외국인 선수 교체 바람

[프로야구] 세월의 무게 무거웠나…외국인 선수 교체 바람

한재희 기자
입력 2018-11-22 23:12
업데이트 2018-11-23 0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 소사와 결별… KT도 교체 시사

외국인 선수들이 정들었던 한국을 떠난다. 올해까지 1년씩만 계약할 수 있었는데도 몇 년째 재계약에 성공하며 KBO 팬들에게 국내 선수 못지않은 사랑을 받았던 ‘장수 외국인’들이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10개 구단 중 4명의 사령탑이 바뀌는 ‘쇄신’ 바람도 외국인 교체를 부추기고 있다.
이미지 확대
헨리 소사
헨리 소사
LG는 22일 헨리 소사(33)와의 결별을 공식화했다. 구단은 2019시즌 외국인 투수를 케이시 켈리(29)와 타일러 윌슨(29)으로 꾸리기로 했다. 소사도 이를 예감했는지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운동 사진과 함께 ‘milb’(마이너리그)라고 적기도 했다. 2012년 KIA에서 시작해 올해까지 일곱 시즌을 한국에서 뛴 소사는 결국 내년부터 국내 팬들을 만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7년 동안 1197이닝(한 해 평균 171이닝)을 던지며 ‘이닝 이터’로서의 면모를 뽐냈으나 여름 이후 힘이 떨어지는 약점을 극복하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더스틴 니퍼트. 스포츠서울
더스틴 니퍼트.
스포츠서울
KT에서는 KBO리그 최장수(8년) 외국인 더스틴 니퍼트(37)와 한국에서 네 시즌을 뛴 라이언 피어밴드(33)가 모두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KT는 외국인 투수로 라울 알칸타라(26)를 영입한 데 이어 미국프로야구(MLB) 보스턴의 투수 윌리엄 쿠에바스(26)와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인 아내를 맞아 ‘니서방’이란 별칭까지 얻을 정도로 국내 팬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30대 중후반에 들어가면서 구위가 떨어져 에이스 역할을 못해 낸다는 평가다.
이미지 확대
에릭 해커. 연합뉴스
에릭 해커.
연합뉴스
KBO리그에서 여섯 시즌을 난 에릭 해커(35)는 올해도 ‘취업난’을 겪을 것 같다. 지난해 말 NC를 떠난 해커는 자리를 잡지 못해 방황하다 시즌이 한창이던 지난 7월 대체 선수로 넥센에 합류했다. 예전에 3~4점대를 형성하던 평균자책점이 5.20으로 높아졌다. 피안타율, 출루 허용률 등도 늘어나고 있어 내년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반면 SK의 메릴 켈리(30)는 MLB에 진출하는 들뜬 발걸음으로 떠날 가능성이 점쳐진다. 켈리는 SK에서 네 시즌을 보내며 통산 평균자책점 3.86에다 729와 3분의1 이닝을 책임지며 1선발급 역할을 해냈다.

켈리의 활약을 눈여겨본 복수의 MLB 관계자들은 선수 영입의 사전 절차인 신분 조회를 KBO에 요청하며 각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MLB 경험이 없는 켈리로서는 ‘꿈의 무대’에서 제안이 온다면 곧바로 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SK도 최근 우완 투수 브록 다익손(24)을 영입하면서 켈리가 떠날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팬들도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LG 팬을 자처하는 직장인 손기혁(31)씨는 “소사가 4년이나 팀을 지켜서 정이 많이 들었는데 아쉽다. 다른 팀 가서도 잘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켈리가 떠난다는 소식에 SK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아쉽지만 MLB에서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응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11-23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