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력 키워 태극마크 달고 뛰고 싶어요”

“실력 키워 태극마크 달고 뛰고 싶어요”

한재희 기자
입력 2018-11-29 22:32
업데이트 2018-11-29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몽골 출신 KBL 1호 유니폼 입는 강바일

12살 때 한국 이주… AG 한국전서 두각

지난 8월에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남자 농구 조별리그 A조 2차전(한국-몽골)에서 바트바야르 나랑게렐(23)이라는 몽골 선수가 유독 열정적인 플레이를 보여 줬다. 한 수 위의 전력을 지닌 한국이 108-73으로 대승을 거두는 가운데 나랑게렐은 몽골 선수 중에 최다인 15득점을 올렸다. 나랑게렐이 아시안게임 예선 세 경기를 치르는 동안 가장 좋은 활약이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신인 선수 교육을 받은 뒤 자신의 소속팀이 된 삼성을 소개하는 게시물 앞에서 농구공에 손을 올리고 있는 강바일. 그는 “기회가 되면 실전 경기에서 덩크슛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신인 선수 교육을 받은 뒤 자신의 소속팀이 된 삼성을 소개하는 게시물 앞에서 농구공에 손을 올리고 있는 강바일. 그는 “기회가 되면 실전 경기에서 덩크슛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나랑게렐은 석 달 뒤 또다시 국내 농구팬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최근 열린 2018 프로농구 신인드래프트에 도전장을 내 3라운드 7순위로 삼성의 유니폼을 입게 된 것이다. 그는 올해 1월 귀화한 ‘몽골 출신 KBL 1호’ 선수 강바일(192㎝·포워드)이다.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신인 선수 교육을 끝마친 강바일은 “(삼성의) 이상민 감독님이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안 뽑힐까 봐 걱정이 많았다. 대학을 2년간 휴학하며 공백이 길었기 때문”이라며 “다행히 한국에서 농구를 이어 갈 수 있게 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8월에는 아직 몽골 국적을 포기하는 절차가 진행되던 중이라 아시안게임에 나설 수 있었다. 한국과의 경기를 앞두고 감독님에게 ‘이번에는 더 많이 뛰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며 “KBL 신인드래프트에 도전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한국 농구 관계자와 농구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었다. 이제는 당시 상대했던 국가대표 선수들과 KBL 코트에서 경쟁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기대가 된다”고 강조했다.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에서 태어난 강바일은 초등학교 5학년 때 어머니를 따라 한국으로 이주했다. 어릴 때부터 이상하게 농구에 끌림을 느꼈던 강바일은 초등 6학년 때 농구부에 들어가 선수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중앙대 2학년을 마친 뒤에는 주전 경쟁에서 밀려 경기에 나서지 못하는 생활에 지쳐 잠시 농구를 그만두고 식당 아르바이트를 했지만 그 기간은 오래가지 않았다. 농구에 대한 갈증을 풀기 위해 몽골 프로농구리그와 국내 3X3 농구 프리미어리그에서 선수로 뛰었다.

강바일은 “몽골 출신이지만 이제는 한국에서 살아온 기간이 더 길다. 몽골이 더 낯설 때도 있다”며 “몽골 국가대표도 했었는데 실력을 더 키워서 나중에 태극마크를 달면 의미가 클 것 같다.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글 사진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11-30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