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결승 2차전 마드리드 베르나베우에서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결승 2차전 마드리드 베르나베우에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30 09:01
업데이트 2018-11-30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차례나 연기됐던 남미축구연맹(CONMEBOL)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결승 2차전이 원래 개최지였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무려 9650㎞ 이상 떨어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바로 레알 마드리드의 홈 구장인 베르나베우에서 다음달 9일(한국시간 다음날 오전 4시 30분) 킥오프된다.

이번 결승 2차전은 137년 아르헨 프로축구 역사에 가장 큰 라이벌 더비 경기로 주목받았다. 54년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역사에 처음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를 연고지로 공유하는 보카 주니어스와 리버 플레이트가 결승에서 맞붙어 더욱 관심과 우려를 낳았다. 두 팀 서포터들이 워낙 격렬하게 충돌한 전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지난 24일 보카 팀 버스를 리버 서포터들이 공격해 유리창을 깨뜨려 여러 선수들이 다치고 정상적인 경기를 치를 수 없게 만들었다. 다음날로 24시간 연기됐다가 킥오프 몇 시간을 앞두고 여전히 엘 모뉴멘탈 경기장 안팎이 정리되지 않았고 선진 20개국(G20) 정상회담과 겹친다는 이유 등으로 무기한 연기됐다. 26일 CONMEBOL은 일단 아르헨티나가 아닌 곳에서 결승 2차전을 치르겠다고 발표했다가 29일에야 경기 일시와 장소를 확정한 것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보카 회장이 CONMEBOL에 그냥 2차전을 치르지 말고 자신의 팀에 우승컵을 안겨달라고 요구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1차전을 적지에서 치렀는데 2-2로 비겼으니 2차전을 치르지 않고 원정 다득점 원칙에 따라 자신들이 우승 컵을 들어올리는 게 마땅하다는 이유에서였다.

CONMEBOL은 리버 구단에 폭력 사태를 막지 못했다는 이유로 31만 2734 파운드(약 4억 4650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다만 베르나베우 스타디움의 서포터 배정은 원래 비율대로 두 팀 서포터에게 할당된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리는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결승 2차전을 치를 준비가 돼 있다. 보안 인력들은 이런 상황에 경험이 많고 결승을 안전하게 치르도록 필요한 장치들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