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소한 멕시코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전용기 매각”

검소한 멕시코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전용기 매각”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03 15:03
업데이트 2018-12-03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암로 대통령 ‘소박한 정부’ 공약 이행 착수

이미지 확대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암로) 멕시코 신임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멕시코시티 AP 연합뉴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암로) 멕시코 신임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멕시코시티 AP 연합뉴스

‘검소한 대통령’을 자처한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암로) 멕시코 대통령이 취임 이틀 만에 ‘대통령 전용기’부터 매각하는 작업에 착수했다고 2일(현지시간) AFP통신이 보도했다.

멕시코 국가개발공공서비스은행(바노브라스)는 이날 대통령 전용기 보잉 787 드림라이너가 미국 캘리포니아 빅터빌 공항에서 매각 전까지 대기하게 된다고 밝혔다. 현 전용기는 펠리페 칼데르 전 대통령이 2012년 2억 1870만달러(약 2430억원)에 주문해 2016년 인도받은 것으로 지난 1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사용된 것을 마지막으로 처분되는 운명을 맞았다.

카를로스 우르주아 재무장관은 새 대통령의 검소한 국정 운영이라는 공약 이행 차원에서 곧 연방정부 소유의 비행기 60대와 헬리콥터 70대 또한 경매에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암로 대통령은 여기서 거둔 수익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계획이다.

암로 대통령은 지난 7월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재건운동당(MORENA)을 비롯한 좌파 정당 연합 후보로 나서 당선됐다. 그는 범죄와 빈곤으로 얼룩진 멕시코를 바꾸겠다며 ‘소박한 정부’를 공약으로 내세워 다른 후보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고 대권을 거머쥐었다.

암로는 대선 당시 자신에겐 전용기가 불필요하며 임기동안 국제 일정에는 민항기를 이용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 당선인 시절인 지난 9월에는 민간 항공을 이용하다 폭우로 3시간 발이 묶였음에도 “대통령 전용기를 매각할 것”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당시 그는 “국가가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데 값비싼 비행기에 타는 것은 창피한 일”이라며 “오만하게 구는 정치인은 오래 갈 수 없다”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