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법 음란물 제작·유통 101명 검거

불법 음란물 제작·유통 101명 검거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8-12-04 14:30
업데이트 2018-12-04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북부경찰청 “해외 SNS 특성 악용”

트위터 등 해외에 기반을 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아동 음란물을 만들거나 유통한 일당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8월부터 최근까지 ‘사이버성폭력 사범 특별 단속’을 통해 아동청소년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총 101명을 검거해 이중 A(25)씨 등 9명을 구속했다고 4일 밝혔혔다.

이들은 추적과 단속이 힘든 해외 SNS의 특성을 악용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자신의 SNS 계정을 보고 호기심에 말을 거는 해외 청소년들에게 음란 동영상을 찍게 해 전송 받았다. 직접 해외로 건너가 아동 음란물을 만들어 보관하기도 했다. A씨 등 아동 음란물을 제작한 혐의로 구속된 이들은 수백건의 동영상을 만들거나 전송받아 보관하며 자신의 SNS 계정에 게시하기도 했다.

수사 과정에서 아동 음란물을 수천만원을 받고 판 사례도 확인됐으며 상대의 동의를 얻지 않고 찍은 불법 촬영물 유통도 만연했다. B(20)씨는 SNS를 통해 만난 피해자를 촬영한 나체 동영상을 이용해 성관계를 요구하며 협박을 일삼기도 했다. 이번에 적발된 음란물 SNS 계정 운영자들의 직업은 회사원 자영업자 등 다양했다. 만 19세 이하도 16명이나 있었다.

이들의 SNS 활동은 매우 개인적이고 은밀해 지인들은 물론 가족들도 범행 사실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 여성의 사진을 게시해 마치 자신이 해당 여성인 것처럼 계정을 운영하거나, 동성애 등 비슷한 성적 취향을 가진 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음란물 계정을 운영한 사례도 있었다. 이들은 SNS 본사 측의 차단 조치에도 수시로 계정을 바꿔가며 운영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최근 웹하드 단속이 강화될수록 해외 SNS를 통한 음란물 유통이 증가할 수 있다고 판단해 수사를 벌였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