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형의 8년 도피 도운 최규성 농어촌공사 사장, 검찰 소환

친형의 8년 도피 도운 최규성 농어촌공사 사장, 검찰 소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04 15:37
업데이트 2018-12-04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교적 건강한 최규호 전 교육감
비교적 건강한 최규호 전 교육감 잠적 8년 만에 검거된 최규호 전 전북교육감이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7일 오전 전북 전주시 덕진구 전주지검에서 교도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8.11.7 연합뉴스
최규성(68)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친형의 도피생활을 도운 혐의로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전주지검은 4일 범인도피 교사와 국민건강보험법 위반 등의 혐의로 최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일주일 전 자리에서 물러난 최 전 사장은 3억원의 뇌물을 받은 뒤 수사기관의 추적을 따돌리고 8년간 잠적했던 친형 최규호(71) 전 전북교육감의 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 전 교육감이 동생인 최 전 사장과 도피 기간 중 여러 차례 통화하고, 동생 명의로 병원 진료와 처방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12일 전남 나주혁신도시의 최 전 사장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휴대전화를 확보해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연합뉴스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연합뉴스
최 전 교육감은 지난 2007년 7월부터 1년간 시설 확장을 추진한 전북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이 교육청 소유 땅을 매입할 수 있도록 편의를 봐주고 3억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구속기소됐다.

수사 초기 달아난 그는 지난달 6일 오후 인천의 한 식당에서 도주 8년 2개월 만에 검거됐다.

최 교육감은 뇌물 수뢰는 인정하면서도 구속 직후부터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최 전 교육감의 도피를 도운 인물은 동생을 비롯해 10명 정도 되고 대부분 명의를 빌려줬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