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리용호 시리아 찍고 중국으로...美에 대항 ‘광폭행보’

北리용호 시리아 찍고 중국으로...美에 대항 ‘광폭행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05 18:48
업데이트 2018-12-05 1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아사드 만난뒤 6~8일 중국 방문

이미지 확대
리용호(왼쪽) 북한 외무상이 4일(현지시간)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만나고 있다. 다마스쿠스 AP 연합뉴스
리용호(왼쪽) 북한 외무상이 4일(현지시간)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만나고 있다.
다마스쿠스 AP 연합뉴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과 만나 양국간 결속을 다짐한 데 이어 6일부터 중국을 방문해 지난 1일 열린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청취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선(先)비핵화 후(後)제제완화’ 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북한에 가시적 비핵화 조치를 압박하는 상황에서 전통적 우방과의 연대를 강화하며 돌파구를 찾으려는 ‘광폭행보’로 귀추가 주목된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알아사드 대통령은 이날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를 방문한 리 외무상 일행을 만나 양국 우호관계와 발전방안을 논의했다고 시리아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리 외무상은 시리아에 대한 굳건한 지지를 표명하고 대테러전 승리를 축하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를 아사드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독립국에 대한 미국의 적대행위는 지리적 제한이 없다”면서 “우리와 북한은 같은 적을 마주하고 있다”며 북한과의 협력을 요청했다.

리 외무상도 “북한과 시리아, 패권주의와 외세 간섭을 거부하는 모든 나라는 외부의 계략에 맞서기 위해 하나로 뭉치고 더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외무상의 이번 시리아 방문은 알아사드 대통령의 북한 방문을 준비하기 위한 일정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지난 6월 북한 매체들은 알아사드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할 계획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앞서 지난 2월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는 북한이 오랜 우방국인 시리아에 화학무기 개발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보고했으나, 양국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한편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리 외무상이 6~8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한다”면서 “리 외무상은 방중 기간에 중국 지도자들과 만나 중·북 관계, 한반도 정세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융 상하이 푸단대 한반도 연구센터 주임은 5일 관영 글로벌타임스를 통해 리 외무상의 방중은 “미·중간에 한반도 문제에 대해 어떠한 합의가 이뤄졌는지 중국 측에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중국은 미국이 자신들만의 생각에 기반해 한반도 문제를 다루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