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영표 “손학규·이정미 단식 중단하길…선거법개정 반대 안 해”

홍영표 “손학규·이정미 단식 중단하길…선거법개정 반대 안 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1 10:52
업데이트 2018-12-11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되면 임시국회 논의”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1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이정미 대표의 단식 중단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홍영표
발언하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11
연합뉴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많은 분이 걱정하는 만큼 손 대표와 이 대표가 단식을 중단해줬으면 한다”며 “우리 당은 선거법 개정에 결코 반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8일 예산안 처리 직전까지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 문제를 논의했고, 연동형 비례제 도입에 공감하고 구체적 개편 방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한다는 합의문 초안도 만들었다”며 “우리 당은 그 이상의 연동형 비례제 도입에도 원칙적 동의까지 했다”고 당시 상황을 공개했다.

그는 “그러나 자유한국당에서 당내 의견 수렴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원칙적 동의’ 표현은 안되고, 공감한다고 낮춘 것”이라며 “그럼에도 한국당에서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반대해 그날 합의를 하지 못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런 사정을 알면서도 야 3당이 적폐연대니, 민주당이 선거법 개정에 미온적이라느니 비판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선거법은 5당이 조속히 정개특위를 열어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말 임시국회와 관련해선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임시국회를 논의하겠다”며 “유치원 3법을 포함한 민생입법, 정개특위·사법개혁특위 등 비상설 특위 연장 등을 포함한 현안을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취임에 대해선 “기업, 노동계와 소통을 통해 잘사는 경제를 만드는 방안을 모색해 주길 바란다”며 “더욱 긴밀한 당정을 통해 2기 경제팀을 적극 돕겠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