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셧다운 카드 꺼낸 트럼프 “멕시코 장벽에 예산 5조원 달라”

셧다운 카드 꺼낸 트럼프 “멕시코 장벽에 예산 5조원 달라”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2-12 23:02
업데이트 2018-12-13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지도부와 국경 예산 놓고 신경전

펠로시 “연방정부 마비 땐 트럼프 셧다운”
트럼프 “편성 반대하면 군대 동원해 건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민주당 지도부가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을 둘러싸고 정면충돌했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만나 예산안 처리를 협의하며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오는 21일 예산안 처리 시한을 앞두고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연방정부 셧다운(업무정지) 위기마저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불법 이민의 온상’인 멕시코 국경 문제를 ‘국가적인 비상사태’라고 거론하며 장벽 건설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해 예산안을 처리해 달라고 민주당 지도부에 요청했다. 그는 “의회가 장벽 건설에 50억 달러(약 5조 6500억원)를 배정한다면 굉장한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이스라엘에 물어보면 알 수 있다”며 장벽 건설의 효과를 장담했다. 그는 특히 장벽 건설 비용이 원하는 만큼 반영되지 않을 경우 예산안이 의회를 통과하더라도 서명을 거부해 연방정부 업무를 중단시킬 수도 있다고 으름장도 놨다.

이에 맞서 민주당 지도부는 국경 장벽이 아니라 국경 보안 명목으로 13억 달러를 배정할 수는 있다며, 만일 연방정부 마비 사태가 발생한다면 이는 “트럼프 셧다운”이라고 반격했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하원 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둔 민주당의 리더 자격으로 내가 이 자리에 가져온 힘을 (마음대로) 특징 짓지 마라”며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했다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기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 앞서 트위터를 통해 “사람들은 얼마나 많이 장벽이 이미 지어졌는지 아직 깨닫지 못한다. 민주당이 장벽 건설 예산 편성에 반대하면 군대를 동원해서라도 장벽을 짓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12-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