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모든 철도 선로전환기 일제 점검”…전국에 9천947개

국토부 “모든 철도 선로전환기 일제 점검”…전국에 9천947개

입력 2018-12-13 16:50
업데이트 2018-12-13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강릉선 KTX 탈선 사고가 선로전환기 불량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강릉선 뿐만 아니라 전국의 다른 모든 철도에도 선로전환기 등 설비를 점검하도록 했다.
KTX 강릉선 탈선사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KTX 강릉선 탈선사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토교통부는 13일 고속·일반·도시철도를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대전교통공사 등 22개 기관에 철도 관리 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을 지시했다.

이들 기관은 19일까지 각자 관리하는 선로전환기에 대한 점검 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에 보고해야 한다.

이후 각 기관은 철도 선로의 선로전환기와 신호제어설비 등이 적정하게 시공됐는지, 유지관리가 규정에 따라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을 벌이게 된다.

전국 철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는 9천947개에 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제점검은 최근 발생한 강릉선 KTX 탈선사고와 유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 22개 철도운영 기관의 동일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른 철도 노선에서도 고장이 있을 개연성이 있어서 벌이는 점검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초동조사 결과 8일 오전 KTX 806호 탈선 사고는 선로전환기와 이 설비의 고장을 알려주는 경보시스템 연결 회로가 잘못 설치돼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열차가 진행하는 경로에 있는 선로전환기가 고장났는데도 고장이 나지 않은 곳에 대한 경보가 울려 역무원들이 제때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이다.

국회에서는 이 선로전환기와 연결된 경보시스템 회로는 설계부터 잘못됐으며, 강릉선에 설치된 39개의 선로전환기가 모두 한 업체 제품이라는 사실이 공개된 바 있다.

조사위원회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은 현재 강릉선의 다른 선로전환기 등에 대한 정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