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타르월드컵 개막전과 결승전 열리는 루사일 스타디움 디자인 공개

카타르월드컵 개막전과 결승전 열리는 루사일 스타디움 디자인 공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6 11:01
업데이트 2018-12-16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년 카타르월드컵 개막전과 결승전이 치러질 루사일 스타디움의 디자인이 공개됐다.

카타르월드컵을 준비하고 있는 이행과유산 최고위원회는 건국 기념일을 사흘 앞둔 15일(이하 현지시간) 수도 도하에서 북쪽으로 15㎞ 떨어진 계획도시 루사일에 짓고 있는 이 경기장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대회에 쓰일 8개 경기장 가운데 맨마지막으로 공개됐다.

8만명을 수용할 수 있게 지어져 카타르에서 가장 큰 것은 물론이고, 아랍에서 가장 큰 경기장이 된다. 이 경기장은 20만명을 수용하는 계획도시 루사일의 핵심 시설이 된다.

루사일은 1878년 12월 18일 국부 무함마드 알사니가 지금의 카타르 건국을 선포한 곳이며 그가 1903년부터 1913년까지 말년을 보냈고 묻힌 곳이다. 건국의 아버지가 묻힌 곳에서 월드컵 개회식과 폐회식이 모두 열리게 되는 것이다.

하산 알타와디 이행과유산 위원회 사무총장은 “2022년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개최권을 따낸 지 어느덧 8년이 흘렀다. 우리는 세계를 상대로 놀랄 만한 일들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며 “우리의 자랑거리인 스타디움의 놀랄 만한 디자인을 공개함으로써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카타르 대회는 4년 뒤 11월 21일 막을 올려 처음으로 북반구의 겨울에 치러지는 대회가된다. 대회를 마친 뒤 이 스타디움은 다목적 커뮤니티 허브로 탈바꿈한다.

그러나 카타르가 월드컵 인프라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을 제대로 대우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9월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월드컵 개최 도시들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 수십 명이 몇 개월째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해결을 촉구했다.

당초 카타르는 유치할 때 12개 경기장을 짓겠다고 약속했다가 8개로 줄여 건설하고 있다. 여름에도 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실내 온도를 섭씨 23도 안팎으로 유지할 수 있게 냉방 시설을 가동하는 등 꾸몄으나 정작 FIFA는 11월에 개최하는 것으로 해 엇박자를 냈다. 또 FIFA는 카타르월드컵부터 본선 규모를 32개국에서 48개국으로 확대해 이웃 나라들과 공동 개최하도록 하겠다고 밝히는 등 말도 많고 탈도 많다. 가뜩이나 카타르는 아라비아의 맹주 자리를 놓고 사우디아라비아와 사사건건 충돌하고 이웃 나라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처지라 곤혹스럽기 짝이 없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