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주 진통 끝에… 파리기후협정 상세 규정 극적 합의

2주 진통 끝에… 파리기후협정 상세 규정 극적 합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16 23:20
업데이트 2018-12-17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퇴 선언한 美, 대표단 보내 목소리 키워

미국이 탈퇴를 선언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의 구체적 이행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상세 규정이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에서 진통 끝에 채택됐다.

한국 등 197개 참여국 대표들은 15일(현지시간) 밤까지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2주에 걸친 마라톤 협상 끝에 폐막을 하루 연기해 가면서 파리협정을 이행하기 위한 상세 규정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이날 채택된 최종 합의에는 각국이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안 이행을 보고하는 방식과 재원 조달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쟁점이 됐던 온실가스 감축 이행 결과 보고와 관련해 선진국·후진국 모두 동일한 기준과 방식으로 보고하기로 결정했다. 회의에서 중국은 개도국의 경우 선진국보다 간편한 방식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반면 미국은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보고하고 외부에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협정 탈퇴를 선언했지만 2020년까지는 공식 탈퇴를 할 수 없는 규정에 따라 이번 회의에도 대표단을 보냈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기술을 선진국이 개도국에 이전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평가하기로 했다. 또 선진국은 개도국에 실질적으로 얼마나 재정 지원을 했는지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출하도록 했다. 이번 회의에서 회원국들은 2025년부터 새로운 재원 조달 목표를 세우는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세계은행은 2021~2025년 2000억 달러(약 227조원)를 온실가스 관련 활동에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미하우 쿠르티카 COP24 의장은 “상세하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합의점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며 “이 규정으로 작은 걸음을 내딛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에 도출된 상세 규정이 지구온난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2-17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