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함안 아라가야 고분서 ‘별자리’ 그림 125개 처음 발견

경남 함안 아라가야 고분서 ‘별자리’ 그림 125개 처음 발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2-18 12:45
업데이트 2018-12-18 1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함안 말이산 고분군서 별자리 새긴 덮개돌 처음 나와
“아라가야 천문사상 엿볼 수 있는 획기적 자료 평가”
함안 가야유적 발굴현장 공개
왕성지서서 특수건물지도 확인
이미지 확대
함안 말이산 고분 13호분 ‘별자리’ 덮개돌…125개 별자리 기록돼
함안 말이산 고분 13호분 ‘별자리’ 덮개돌…125개 별자리 기록돼 함안 말이산 고분 13호분 ‘별자리’ 덮개돌…125개 별자리 기록돼
(함안=연합뉴스) 문화재청이 함안군과 (재)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조사 중인 경남 함안군 가야급 도항리 936번지 소재 ‘함안 말이산 13호분’(사적 515호)에서 네 벽면을 온통 붉게 채색한 구덩식 돌덧널무덤 덮개돌에서 125개 별자리를 찾아냈다고 18일 밝혔다. 2018.12.18 [문화재청 제공] 연합뉴스
아라가야 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궁수자리·전갈자리 등 ‘별자리’ 그림이 발견됐다. 무덤 천장 한복판 덮개돌에 새긴 별자리가 발견되기는 처음이다. 가야 무덤에서 별자리 발견은 처음으로, 옛 아라가야인의 천문사상을 엿보게 하는 획기적인 자료로 평가된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문화재청은 함안군과 (재)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조사 중인 경남 함안군 가야급 도항리 936번지 소재 ‘함안 말이산 13호분’(사적 515호)에서 네 벽면을 온통 붉게 채색한 구덩식 돌덧널무덤 덮개돌에서 125개 별자리를 찾아냈다고 18일 밝혔다.

13호분은 말이산 고분군의 중앙,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봉분 규모도 직경 40.1m 높이 7.5m에 달하는 아라가야 최대급 고분이다.

일제강점기인 1918년 야쓰이 세이이쓰(谷井濟一)가 한 차례 조사한 적이 있으나 유물 수습 수준이었다.
이미지 확대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별자리 새긴 덮개돌 최초 발견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별자리 새긴 덮개돌 최초 발견 문화재청은 함안 말이산 고분(사적 515호) 13호분에서 붉은 안료를 바른 구덩식 돌덧널무덤의 벽면과 125개의 성혈(星穴?별자리)이 새겨진 덮개돌이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별자리는 청동기 시대 암각화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무덤에 별자리를 표현한 경우로는 고구려 고분벽화가 있다. 별자리가 표현된 위치를 보면 고분의 덮개돌 윗면에 표현한 경우가 드물게 있었으나 돌덧널 안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가야무덤에서 발견된 사례 역시 처음이다. 사진은 말이산 남북 전경. (문화재청 제공) 2018.12.18/뉴스1
100년 만에 재개된 이번 조사에서는 13호분이 붉은 채색을 입힌 이른바 주칠(朱漆)고분이라는 사실도 드러났다.

무덤방 내부 4개 벽면은 먼저 점토를 바르고 그 위에 적색 안료로 채색했다.

돌방무덤에서 주로 보이는 붉은 채색고분이 시기적으로 앞서는 돌덧널무덤에서 확인된 것도 처음이다.

무덤방도 길이 9.1m,폭 2.1m,높이 1.8m 최대급 규모로 도굴구멍에서 수습한 유물 연대로 보아 5세기 후반대에 축조한 것으로 추정된다.

무덤방을 덮은 덮개돌 아랫면에서는 125개 별자리 그림인 성혈(星穴)이 발견됐다. 크기와 깊이가 제각각으로,각각 다른 성혈 크기는 별 밝기를 의미한 것으로 보인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함안 말이산 고분 모습.(문화재청 제공)
함안 말이산 고분 모습.(문화재청 제공)
특히 성혈을 새긴 면을 주인공이 안치된 무덤방 중앙부에 배치한 것을 보면, 무덤을 축조할 당시부터 이렇게 구성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사단은 “성혈이 고분 덮개돌 윗면에서 아주 드물게 발견되기는 하지만,무덤방 안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옛 아라가야인들의 천문사상에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별자리는 청동기 시대 암각화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무덤에 별자리를 표현한 경우로는 고구려 고분벽화가 있다.

한편 지난 6월 확인된 인근 아라가야 왕성지 추가 발굴조사에서는 망루, 창고, 고상건물, 수혈건물, 집수지로 추정되는 특수목적 건물지가 다수 발견됐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