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구스 다음 중국 보복 상대는 농산물?

캐나다구스 다음 중국 보복 상대는 농산물?

입력 2018-12-18 14:28
업데이트 2018-12-18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의 체포 사태로 야기된 중국의 캐나다에 대한 반감이 양국 관계 긴장 및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8일 화웨이 사태로 악화된 양국 관계와 캐나다에 대한 중국인의 반감이 패딩 점퍼로 유명한 의류 상표 ‘캐나다 구스’에 이어 농산물과 임업 제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주말 베이징의 상업지구인 산리툰에서는 캐나다 구스 매장이 문을 열 예정이었으나 화웨이 사태로 연기된 바 있다.

 중국 농업협회 측은 만약 캐나다가 중국과 미국 간의 정치 문제에 계속 개입하면 캐나다산 카놀라 등 오일시드 수입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멍 화웨이 부회장은 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지난 1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체포되어 11일 보석으로 석방됐고 현재 가택 연금 상태다.
중국인 가족이 화웨이 부회장 체포에 따른 반캐나다 감정으로 개장을 하지 못한 베이징 산리툰의 캐나다구스 매장 앞을 지나고 있다. 출처:글로벌타임스
중국인 가족이 화웨이 부회장 체포에 따른 반캐나다 감정으로 개장을 하지 못한 베이징 산리툰의 캐나다구스 매장 앞을 지나고 있다. 출처:글로벌타임스
 지난해 중국은 캐나다로부터 70억 달러어치의 농산물을 수입했으며 중국은 캐나다산 농산물의 두 번째 큰 구매 시장이다. 중국은 또 캐나다산 목재의 두 번째로 큰 무역 상대기도 하다. 캐나다는 그동안 미국과 중국 간 무역갈등의 수혜자로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을 중단하면서 지난 8~10월 캐나다 대두 수출은 두 배나 늘었다.

 캐나다 CBC 방송은 17일(현지시간) 중국 자동차 업계가 캐나다와 진행하던 투자 논의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업체협회의 플리비오 볼프 회장은 이날 캐나다에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를 논의 중이던 중국 자동차업체들이 최근 이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볼프 회장에 따르면 협회는 지금까지 중국 자동차 업체 두 곳의 대캐나다 투자 대표단 방문을 주관했으나 업체들이 모두 논의를 중단했다.

 볼프 회장은 “멍 부회장의 체포로 중국 업체들의 캐나다 확장 계획이 동결됐다”면서 “이들은 이 문제를 분명하게 지적하면서 논의 방향을 바꿨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2대 강대국 간 냉전과 같은 상호 충돌이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는 그 흐름을 멈출 수도 없고 상대를 바꿀 수도 없는 처지에 몰려 있다”고 토로했다.

 전날 대만에서는 자유시보 등이 캐나다 정부가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장관)의 부인 첸웨이(錢韋)의 비자발급을 거부했다고 보도했으나 중국 측은 이를 부인했다. 대만 언론은 왕이 외교부장 일가가 캐나다에 호화주택 2채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앞으로 중국의 많은 ‘훙얼다이’(紅二代·중국 공산당 혁명원로 자녀)가 서방 정보기관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점쳤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