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S칼텍스, 카셰어링업체 ‘그린카’에 전략투자

GS칼텍스, 카셰어링업체 ‘그린카’에 전략투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12-18 17:38
업데이트 2018-12-1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사업기회·미래 모빌리티 사업 주도”

지분 10% 확보… 이종업계 시너지 기대

GS칼텍스는 롯데렌탈 자회사인 카셰어링 전문업체 ‘그린카’에 35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지분 10%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도입한 그린카는 현재 차량 6500여대와 회원 3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앞으로 GS칼텍스가 보유한 주유소·주차장 인프라와 그린카가 지난 7년간 쌓은 카셰어링 관련 노하우·차량 이용 빅데이터를 결합해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래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모빌리티 거점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카셰어링 시장에서 창출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차량을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주도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GS칼텍스는 국내 자동차 O2O 서비스업체인 ‘카닥’,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커머스 솔루션 업체인 ‘오윈’ 등에도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 최근에는 경쟁사인 SK에너지 등과 함께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택배 집하 서비스인 ‘홈픽’과 보관함 서비스 ‘큐부’를 잇따라 론칭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두 회사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는 협업의 장이 될 것이므로 이종업계 간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번 투자를 계기로 다양한 영역에서 적극적 협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12-1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