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우주사령부 창설…“우주군 창설 위한 첫걸음”

미국, 우주사령부 창설…“우주군 창설 위한 첫걸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2-19 10:01
업데이트 2018-12-19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미국이 우주사령부 창설에 착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군 우주사령부 창설을 지시하는 내용의 행정각서에 서명했다.

행정각서에 따르면 우주사령부는 우주에서의 군사 작전을 더욱 체계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창설된다. 미국의 우주 자산을 방어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역할도 맡는다.

AP통신은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의 인공위성을 교란 또는 비활성화하거나 심지어 파괴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국면 속에서 우주사령부 창설 지시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우주사령부는 미군의 11번째 통합 전투 사령부가 된다. 현재 통합 사령부는 태평양·중부 등 6개의 지역 사령부와 특수전·사이버 등 4개의 기능 사령부가 있다.

우선 지금까지 우주 관련 군사 임무를 담당해 온 공군 우주사령부 등이 새롭게 출범할 우주사령부 산하로 편입된다.

병력은 현재 600명 규모에서 1600명으로 증원될 예정이다. 우주사령부 창설에는 앞으로 5년간 8억 달러(약 9000억원)가 투입된다.

우주사령부 창설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언했던 ‘우주군’ 창설과는 다른 규모와 위상이지만 동일한 맥락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독립적인 우주군 창설을 국방부에 지시했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2020년까지 우주군을 창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독립된 우주군이 창설되면 미군은 육군·해군·공군·해병대·해안경비대 등 5군 체제에서 우주군을 더한 6군 체제로 바뀌게 된다.

다만 통합 전투 사령부인 우주사령부를 설치하는 것은 대통령 행정명령이나 행정각서로도 가능하지만, 군 체제를 바꿔 우주군을 창설하는 것은 의회 승인이 필요하다고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설명했다.

AP통신은 우주사령부 창설이 우주군 창설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CNN에 따르면 미국은 1985년부터 2002년까지 우주사령부가 존속했다. 그러나 2001년 9·11 테러 이후 당시 우주사령부가 전략사령부로 흡수되고, 우주 관련 역할은 공군 우주사령부가 맡아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