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새만금 공항, 조건이 아니라 필수다/유광의 한국항공대 교수

[기고] 새만금 공항, 조건이 아니라 필수다/유광의 한국항공대 교수

입력 2018-12-20 17:52
업데이트 2018-12-21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국가가 공통으로 겪는 문제 중 하나가 수도권 또는 대도시 집중현상이다. 경제·사회·문화활동이 한곳에 쏠리다 보니 각종 문제를 빚는다. 삶의 질 저하가 수반되는 것이다. 각국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 중소도시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촉진할 기반시설 제공에 많은 예산을 쏟는다. 특히 사회·경제·문화적 활동범위가 국제화하는 오늘날 항공교통 시스템에 대한 쉬운 접근은 지역 발전의 필수 전제조건이다.
유광의 한국항공대 교수
유광의 한국항공대 교수
하지만 우리나라는 인천공항을 세계적인 공항으로 육성한다는 미명하에 항공여객의 수도권 집중을 유도하고 있다. 고민이 필요한 대목이다. 지방에 거주하는 것은 항공교통 시스템의 접근성을 제한받는 결과로 귀결되고 수도권 집중을 부추기는 효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전북도에서는 민족 대역사이자 명실상부한 국가사업인 새만금종합개발사업이 추진 중이다. 오래 추진해 이제 결실을 맺을 산고를 겪고 있다. 속도감을 붙이기 위해 사업을 전담할 새만금개발공사가 출범했고, 새만금권역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비전 선포로 전기를 맞았다.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민간사업자 선정, 새만금산단 임대용지 1차분 전량 소진 등 새만금에 대한 투자 의향도 쇄도한다.

산업·관광·국제협력 활동을 아우른 글로벌 투자와 교류 중심지 역할을 하도록 계획돼 국제공항이 필수적이다. 투자 의향을 가진 기업들도 조건으로 건다. 도로와 항만 등 주요 물류교통망을 2023년까지 완료할 계획인데 공항도 준공된다면 효과를 배가시킬 것이다. 특히 전주한옥마을 등에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으며 국가식품 클러스터, 연구개발 특구 등 항공수요 증가 요인이 잠재해 전북 지역 전체를 위한 인프라로서도 국제공항이 절실하다. 현재 군산공항은 미군 시설로 국제선 취항이 불가능하다. 반쪽 공항으로는 글로벌 투자 유치나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르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새만금 공항 입지는 최적이다. 토지 보상비, 지장물 보상비가 필요하지 않고 새만금 동서·남북도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추진 중이므로 공항건설에 따른 별도의 접근 교통망 개설을 위한 비용 부담이 적어 경제공항 건설이 가능하다.

2023 새만금세계잼버리대회 성공과 낙후한 전북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필요하다. 국제공항을 통한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투자 유치를 촉진, 건설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2조 7046억원의 생산·부가가치 유발과 1만 2374명의 고용을 유발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한다. 전북에선 각각 1조 5433억원과 8483명으로 예상된다.
2018-12-21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