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부터 수위 더 세진 담뱃갑 경고그림…아이코스에도 ‘암 덩어리’ 사진

오늘부터 수위 더 세진 담뱃갑 경고그림…아이코스에도 ‘암 덩어리’ 사진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23 14:11
업데이트 2018-12-23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자담배에 부착된 ‘암세포’ 경고그림
전자담배에 부착된 ‘암세포’ 경고그림 23일 서울 종로구의 한 편의점에 ‘암세포’ 사진 경고그림을 부착한 궐련형 전자담배가 진열되어 있다. 2018.12.23
뉴스1
23일부터 출고되는 담배에 수위가 한층 더 세진 경고그림이 부착된다.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암 덩어리 사진 등 흡연 위험을 알리는 사진이 붙는다.

정부는 지난 2016년 12월 23일 경고그림 표시 제도를 시행하면서 2년마다 그림을 교체하기로 했다. 동일한 경고그림으로 인해 경고 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새 경고그림은 암으로 뒤덮인 폐사진 등 실제 환자의 병변과 적출 장기, 수술 후 사진을 이용하는 등 표현 수위가 한층 높아졌다.

궐련담배용 경고그림은 총 10종이다.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간접흡연, 임산부 흡연, 성기능장애, 조기 사망, 치아변색 등 10개의 흡연 폐해 주제를 담고 있다.

전자담배용 경고그림의 수위도 세졌다.

액상형 전자담배(니코틴 용액 사용)에는 니코틴 중독 가능성을 상징하는 쇠사슬이 감긴 목 사진이 부착되고, 궐련형 전자담배에는 암 유발 가능성을 표현하는 암 덩어리 사진이 쓰인다.

경고그림뿐 아니라 문구도 간결하고 명확하게 흡연의 위험을 알리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면 “임신 중 흡연은 유산과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됩니다”라는 기존 문구는 “흡연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로, “폐암의 원인 흡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는 “폐암 위험 최대 26배, 피우시겠습니까?”고 교체됐다.

새로운 경고그림이 부착된 담배는 기존 출고담배 유통량을 고려할 때 내년 1월쯤 소매점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경고그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가장 효과적인 금연정책 중 하나로 2001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현재 세계 105국에서 시행하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