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기려면 주목받고 싶은 욕심 버리세요”

“이기려면 주목받고 싶은 욕심 버리세요”

유대근 기자
입력 2018-12-27 22:58
업데이트 2018-12-2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영표, 운동부 학생 대상 강연

“한 선수가 공을 3초 이상 소유하면 빼앗길 가능성이 크죠. 하지만 주목받고 싶어 욕심 버리기 어렵습니다. 이기려면 내가 아닌 우리가 공을 가지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이미지 확대
이영표. 연합뉴스
이영표.
연합뉴스
27일 서울드래곤시티 연회장 연단에 선 이영표 KBS 축구 해설위원은 청중으로 온 중·고교 운동부 학생 60여명에게 승리를 얻기 위한 사소하지만 결정적 조언을 건넸다. 이날 행사는 수업에 불참한 운동부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교육부의 ‘e스쿨’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지만, 어린 학생들의 관심은 온통 대선배인 이 위원에게 쏠렸다.

이 위원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뛸 때 동료들이 ‘킵 더 볼’(Keep the ball)이라는 말을 자주 했다”면서 “‘개인이 볼을 잘 지키라’는 뜻이 아닌 ‘빨리빨리 패스해 우리 팀의 볼 소유권을 넘겨 주지 말라’는 뜻에 가까웠다”고 말했다. 학생 선수들이 교육을 통해 주목받으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패스함으로써 팀이 이기도록 하는 삶을 사는 걸 배워야 한다는 얘기다.

어시스트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이 위원은 유럽에서 만난 유능한 감독이 골이 들어간 뒤 공통적으로 한 행동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는 “모든 관중의 시선은 세리머니하는 득점 선수에게 쏠리지만 유능한 감독은 어시스트를 한 선수에게 엄지를 치켜든다”면서 “2002년 월드컵 때 제가 주목받고 싶어서 포르투갈전과 이탈리아전 때 크로스 대신 슈팅을 택했다면 슈팅력이 좋지 않아 넣지 못했을 것”이라며 웃었다.

이 위원은 강연 뒤 한 학생이 “시합장에서 실수했을 때 어떻게 극복하느냐”고 묻자 “시선을 의식하는 버릇을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EPL 토트넘 구단에서 뛸 때 경기장 가는 버스에서 ‘차가 한 바퀴만 굴러서 팔이 부러져 3개월만 쉬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제 평점을 매기는데 그 시선이 두려웠다”면서 “최고의 리그 명문구단에서 뛰는데도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다 보니 즐기지 못하고 두려움만 커졌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이나 박수받고 싶은 욕심에서 자유로워지니 비난에 대한 두려움도 넘어설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12-28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