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빈의 김경호 vs 정용진의 최우정… 유통 맞수의 온라인 ‘원픽’, 누가 승자될까

신동빈의 김경호 vs 정용진의 최우정… 유통 맞수의 온라인 ‘원픽’, 누가 승자될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2-28 12:48
업데이트 2018-12-28 1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와 신세계가 각각 온라인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예고하고 나서면서 이들의 ‘선발 투수’로 등판한 김경호(51)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본부 대표와 최우정(52) 신세계 온라인신설법인 대표 내정자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대표 모두 ‘젊은 피’인데다 온라인 유통사업에서의 경력을 두루 갖춘 만큼 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짊어진 ‘신흥 라이벌’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김경호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본부 대표
김경호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본부 대표
28일 업계에 따르면 김경호 대표는 1994년 대홍기획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뒤 1996년 롯데닷컴 오픈 멤버로 합류해 이후 계속 온라인사업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왔다. 롯데닷컴에서 경영전략팀장, 마케팅기획팀장, 마케팅부문장, 영업부문장, 영업본부장을 두루 거쳐 대표이사까지 올랐다.
이미지 확대
최우정 신세계 온라인신설법인 대표 내정자
최우정 신세계 온라인신설법인 대표 내정자
한편 최우정 대표는 다양한 온라인 사업 경력을 갖고 신세계에 영입된 인물이다. SBS PD 출신으로 다음커뮤니케이션 이사, 온켓 대표, 다음 뉴커머스부문장 등을 거쳐 디앤샵의 전신인 다음커머스 사장을 맡았다.

특히 최 대표는 당시 만 37세의 나이로 디앤샵의 대표이사를 역임하다 디앤샵이 GS홈쇼핑에 인수되자 대표이사에서 물러났지만, 디앤샵의 실적이 나빠지자 2009년 대표이사 자리에 복귀할 정도로 이커머스사업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는 평이다. 2010년 이마트 온라인사업 담당 상무로 신세계그룹에 발을 들인 뒤에는 계속 그룹의 온라인 사업을 맡아왔다. ‘쓱(SSG)닷컴’ 활성화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두 대표 앞에는 당면한 과제가 산적해있다. 김 대표의 경우 이미 개별적으로 덩치를 키워온 각 계열사의 온라인몰 백오피스 통합 작업 본격화하면서 이들의 수익을 적절히 배분하고 이해관계를 조율해야하는 민감한 임무가 주어졌다. 최 대표는 당초 신세계가 온라인신설법인 핵심 거점 기지로 야심차게 추진하던 하남 온라인센터 건립 좌초를 딛고 빠르게 새로운 거점 기지 마련에 나서야하는 상황이다.

한편 롯데그룹은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본부를 공식 출범하고 내년 상반기에 백화점, 마트, 홈쇼핑, 롯데닷컴 등 유통 계열사 7개의 서비스를 모은 온라인 통합 플랫폼의 초기 모델 ‘투게더 앱’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2020년까지 통합 쇼핑 플랫폼인 ‘롯데원 앱’(가칭)을 내놓는 등 5년 동안 약 3조원을 투자해 2022년 온라인사업 매출 2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신세계그룹은 내년에 기존 이마트와 신세계에서 각각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을 분할·합병한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모두 1조 7000억원을 투자해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10조원을 달성한다는 포부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