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오일뱅크, 월급 1%를 이웃과 함께

현대오일뱅크, 월급 1%를 이웃과 함께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18-12-28 16:24
업데이트 2018-12-28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오일뱅크 임직원들이 어르신들이 좋아할만한 선물을 직접 제작한 후 전달하는 ‘별별루돌프 행사’를 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제공
현대오일뱅크 임직원들이 어르신들이 좋아할만한 선물을 직접 제작한 후 전달하는 ‘별별루돌프 행사’를 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제공
현대오일뱅크는 대기업 최초로 2011년 10월부터 임직원 급여 1%를 재원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1%나눔재단은 기금을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외부인사가 포함된 이사회를 구성했으며, 각 사업본부와 노동조합 대표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내부 임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사회공헌 사업을 선보이고 있다.

2014년부터는 전국 직영 주유소도 순이익 1%를 출연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전국 직영 주유소에 ‘1% 나눔주유소’ 로고를 새긴 간판을 설치해 주유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인근 자영 주유소 운영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기도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넉넉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 매일 따뜻한 점심을 제공하는 ‘1%나눔 진지방’, 저소득층에 동절기 난방유를 지원하는 ‘사랑의 난방유’, 저개발 국가 대상 ‘해외교육지원사업’ 등이다.

‘1% 나눔 진지방’은 하루 평균 300명 이상의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복지관을 선정, 연간 5000만원의 식비를 제공한다. 서울과 대전, 서산에 5개의 진지방을 운영하고 있다. 연말에는 서울사무소와 대산공장 직원들이 어르신들이 좋아할만한 선물을 직접 제작한 후 전달하는 ‘별별 산타’, ‘별별 루돌프’행사를 개최한다. 저소득층 대상으로 연간 4억원 규모의 난방유를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오지 교육 인프라 개선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2013년부터 베트남에 유치원과 초등학교, 어린이도서관을 잇따라 건립했으며 올해 3월에는 지진피해를 겪었던 네팔 고르카 지역에 중학교를 완공했다.

현대오일뱅크는 급여 1% 나눔 외에도 공장이 위치한 충남 대산에서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매년 지역에서 10억원 규모의 지역 쌀을 수매해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고 있으며 인근 어촌을 살리기 위해 삼길포 일대에 매년 2억원 상당의 우럭 중간 성어를 10년 넘게 방류해 오고 있다. 또 미래 세대 교육을 위해 장학재단을 설립, 매년 1억원의 장학금을 적립하고 5000만원은 학업우수자 및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학비로 지원하고 있다.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서산 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매년 수능 입시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연극 등 문화공연 지원은 물론 동절기 제설기 지원 등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