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한국 ‘반도체 인력 빼가기’ 노골화… 기술 확보뒤 ‘토사구팽’ 가능성도

中, 한국 ‘반도체 인력 빼가기’ 노골화… 기술 확보뒤 ‘토사구팽’ 가능성도

입력 2018-12-28 18:48
업데이트 2018-12-29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푸젠진화, 미·중 무역분쟁으로 유탄
차선으로 한국 첨단 기술인력 유치 총력
고액 연봉· 3년 고용보장 등 파격 조건
핵심기술 확보뒤 토사구팽 가능성

중국이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반도체 분야에서 고급 기술 인력 ‘빼가기’가 노골화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기업들은 한국의 핵심 산업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연봉과 근무조건, 각종 처우 등을 내세워 첨단 기술 인력 사냥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28일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뭉칫돈을 무기로 한국의 반도체 고급인력을 싹쓸이하려고 하고 있다”며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한국이 사냥감이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동원해 메모리 반도체 분야 세계 1위인 한국의 엔지니어를 핵심 스카우트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설계를 담당했던 A 전 상무가 중국 D램 회사인 ‘허페이창신’으로 이직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지적이다.

중국의 반도체 분야 첨단 기술인력 사냥은 ‘중국제조 2025’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10년간 1조 위안(약 160조원)을 투자, 반도체 분야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중국정부차원의 ‘반도체 굴기정책’에 기반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외국 회사를 인수해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는 계획을 추진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에서 기술 유출 방지 등 이유로 거부하자 차선으로 한국의 반도체 엔지니어 고급 인력들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패권 경쟁 연합뉴스
미중 패권 경쟁
연합뉴스
특히 현재 한국 반도체 엔지니어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회사는 지난 11월 미· 중 무역 분쟁의 유탄을 맞은 ‘푸젠진화’다. 푸젠진화는 대만의 파운드리 회사인 UMC와 함께 D램 개발을 시작했지만 최근 미국으로부터 기술도용 회사로 지목돼 미 상무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따라서 기술 이전이나 미국 반도체설비 구매가 사실상 봉쇄돼 더 이상 D램 양산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푸젠진화는 해외 장비 수입과 자체 기술 개발 등이 모두 어렵게 되자 한국 엔지니어 스카우트를 통해 이를 상쇄 하려고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한국 S사 3~5배 수준의 고액 연봉과 차량·체재비 지원, 3년 고용보장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한국 엔지니어들의 중국 이직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간 중국 기업들의 전례에 비추어 볼 때 기술 확보가 끝나면 곧바로 관계사나 연구개발과 무관한 부서로 내치는 등 토사구팽을 당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푸젠진화는 1~2년을 견디기가 어려운 상황이라 이직을 하면 곧 바로 실직을 할 수도 있고 또다시 다른 회사로 취업하기 어렵다”며 “한국엔지니어들이 이 회사로 전직을 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이라고 전망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