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시진 KBO 기술위원장 “야구 팬심 먼저 돌려야죠”

김시진 KBO 기술위원장 “야구 팬심 먼저 돌려야죠”

한재희 기자
입력 2018-12-30 22:26
업데이트 2018-12-3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위원 구성… 새달 말까지 감독 선임
KBO·감독 사이에 발 빠른 조력자 역할”

AG 대표 선발 논란 등 추락한 신뢰 회복
이미지 확대
김시진 KBO 기술위원장 연합뉴스
김시진 KBO 기술위원장
연합뉴스
“팬심을 돌리는 것이 우선일 것 같네요.”
이미지 확대
30일 새롭게 선임된 김시진(60) KBO 기술위원장이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털어놓은 최우선 과제는 ‘팬심 회복’이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선발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해 선동열(55) 전 감독이 사퇴한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KBO는 전임감독제가 생기면서 없어진 기술위원장 직위를 부활시켜 대표팀의 시스템을 재확립하길 바라고 있다. 기술위원장은 신임 감독 선임과 대표팀 선수 선발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달 초 새로 출범한 한국야구미래협회의 위원으로도 선임된 김 위원장은 한국야구가 어려운 시기에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됐다.

김 위원장은 “어제(29일) 저녁에 연락을 받고 수락하게 됐다. 막상 결정하고 나니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면서 “앞으로 발품을 팔고 주위 선배님들 말씀도 경청할 계획이다. 몸소 뛰어다니면서 우리 야구가 팬들이 원하는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기술위원회의 행보와 관련해서는 “당장 기술위원(총 7명)을 선정해야 한다. 1월 중순쯤까지는 기술위원 구성을 마쳐야 할 것 같다”며 “1월 말까지 감독을 선임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래야 신임 사령탑이 스프링캠프에서 훈련하는 선수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은 내년 11월 열리는 프리미어12와 2020 도쿄올림픽에 대비해 일찍부터 뛰어다니고 있다. 우리도 빠르게 진행해야 할 것 같다”며 “KBO와 대표팀 감독 사이에서 발 빠른 조력자 역할을 하겠다. 팬들도 납득할 수 있는 그런 매뉴얼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980년대를 대표하는 투수 중 한 명으로 꼽힌다. 1983년 삼성에서 프로무대에 데뷔한 이후 KBO 최초로 100승을 돌파하고 통산 124승(평균자책점 3.12)을 거뒀다. 은퇴 이후에는 현대, 히어로즈, 롯데에서 감독을 지냈다.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는 코치로, 2015 프리미어12와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는 전력분석 팀장으로 참가하는 등 국가대표팀에 대한 경험도 풍부하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12-3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