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해방구 佛조계지서 태동한 상하이 정부… 대한민국 국호 첫 명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해방구 佛조계지서 태동한 상하이 정부… 대한민국 국호 첫 명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1-01 22:58
업데이트 2019-02-24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운동·임정 수립 불지핀 ‘예관’ 신규식, 자결 순간까지 독립 열망

1부 새 역사 임시정부의 형성 ② 중국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산동삼재’로 불렸던 신채호(왼쪽부터), 신석우, 신규식이 모두 중국으로 망명해 독립운동을 하던 1920년 상하이에서 찍은 기념 사진. 신규식의 집안처럼 고령신씨 가운데 충북 청주·청원 일대로 내려와 살았던 이들을 산동신씨라고 한다. 산동신씨 집안에서만 12명의 독립운동가가 나왔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산동삼재’로 불렸던 신채호(왼쪽부터), 신석우, 신규식이 모두 중국으로 망명해 독립운동을 하던 1920년 상하이에서 찍은 기념 사진. 신규식의 집안처럼 고령신씨 가운데 충북 청주·청원 일대로 내려와 살았던 이들을 산동신씨라고 한다. 산동신씨 집안에서만 12명의 독립운동가가 나왔다.
경기도박물관 제공
중국 상하이는 명나라 말기부터 성장해 1880년대에는 동북아시아의 최대 상업 도시가 됐다. 1910년 대한제국 국권을 빼앗긴 뒤로는 독립운동가들에게 주목받았다. 영국과 미국, 프랑스 등이 독자적 주권을 행사하는 ‘조계’(외국인 자치구역)를 설치해 일본을 비롯한 다른 제국주의 국가로부터 간섭을 피할 수 있었다. 특히 프랑스는 외국인에게도 건국이념인 자유·평등·박애 정신을 보장해 한국인에게는 말 그대로 ‘해방구’였다. 이런 배경에서 우리 민족의 두 번째 임시정부가 상하이에서 태동했다.
중국 상하이 화이하이중루의 임시정부 두 번째 청사터로 추정되는 곳. 청사로 썼던 건물은 철거됐고 지금은 6층짜리 의류 매장 건물이 들어서 있다. 김광재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이 1920년 프랑스 조계 지도를 입수해 ‘하비로 321호’라는 임정 청사의 주소가 이곳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상하이 화이하이중루의 임시정부 두 번째 청사터로 추정되는 곳. 청사로 썼던 건물은 철거됐고 지금은 6층짜리 의류 매장 건물이 들어서 있다. 김광재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이 1920년 프랑스 조계 지도를 입수해 ‘하비로 321호’라는 임정 청사의 주소가 이곳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미지 확대
1919년 4월 대한민국임시정부 첫 번째 청사가 있었던 상하이 서금이로 일대. 3·1운동을 계기로 출범한 상하이 임정은 당시 김신부로라고 불리던 이곳에 첫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일제의 압력과 부족한 재정 등으로 오래 머물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1919년 4월 대한민국임시정부 첫 번째 청사가 있었던 상하이 서금이로 일대. 3·1운동을 계기로 출범한 상하이 임정은 당시 김신부로라고 불리던 이곳에 첫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일제의 압력과 부족한 재정 등으로 오래 머물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첫 번째 ‘임정 터’ 못 찾아…대한민국의 숙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취재를 위해 지난달 중순 찾아간 상하이 최대 번화가 화이하이중루 일대. 사람과 차들로 거리가 넘쳐나고 전 세계 패션 브랜드가 건물마다 즐비했다. ‘자본주의 최전선’인 이곳이 정말 사회주의 국가의 도시가 맞나 싶을 정도였다. 기자와 동행한 이원규(72) 작가는 고층빌딩이 가득 찬 서금이로(옛 김신부로) 지역을 바라보며 “100년 전 이곳 어딘가에서 독립운동가들이 프랑스 정부의 도움을 받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선포했다”고 말했다.

우리가 TV에서 보는 상하이 임정 기념관은 ‘보경리 청사’로 1926~1932년에 썼던 곳이다. 이 작가는 “최근 중국인 학자가 첫 번째 임정 터를 찾았다고 간략히 발표했지만 이에 대한 고증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시원(始原)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이곳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 연구관이 제공한 당시 임시정부 하비로 청사.
김 연구관이 제공한 당시 임시정부 하비로 청사.
1919년 3월 17일 러시아 고려인들이 프리모르스키(연해주)에서 대한국민의회(노령정부)를 선포했다는 소식이 퍼졌다. 때마침 서울에서도 임정 수립을 논의 중이라는 이야기가 들렸다. 상하이 독립운동가들은 마음이 급해졌다. 같은 달 26일 프랑스 조계의 한 예배당에 모였다. “조선총독부에 맞서 서둘러 임시정부를 조직하자”는 의견과 “대표성을 갖기 위해서라도 국내 지도자들의 뜻을 들어 보고 정하자”는 반론이 맞섰다. 하지만 3·1운동 직후부터 중국과 러시아에서 거물급 인사들이 상하이로 모여들고 있어 정부 수립을 더는 늦추기 어려웠다. 앞선 노령정부에다가 서울에 임정(한성정부)이 또 생기면 독립운동의 주도권을 놓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퍼졌다.

4월 10일 이동녕(1869~1940)과 이광수(1892~1950), 여운형(1886~1947) 등은 우리 역사 최초의 의회인 임시의정원을 꾸리고 첫 번째 회의를 가졌다. 밤을 새워 토의하던 중 신석우(1894∼1953)가 “임시정부 국호를 대한민국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고종 황제가 선포한 대한제국에서 ‘대한’을 따오고 공화제 국가인 중화민국에서 ‘민국’을 가져온 것이다. 여운형이 “이 나라가 ‘대한’이라는 이름으로 망했는데 또다시 ‘대한’을 쓸 필요가 있느냐”고 묻자 신석우는 “대한으로 망했으니 대한으로 다시 흥해 보자”고 재치 있게 응수했다. 의원 다수가 이에 공감해 상하이정부의 이름이 정해졌다.

다음날 이들은 국무총리에 이승만(1875~1965)을 추대하고 내무 안창호(1878~1938), 재무 최재형(1860~1920) 등 6부 총장(장관)을 임명했다. 우리가 국가기념일로 기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4월 11일)은 여기서 유래됐다.
이미지 확대
●왕 아닌 인민이 주인인 민주공화정 첫 공식화

그렇다면 두 번째 임정은 왜 상하이에 세워졌을까. 독립운동가 양우조(1897~1964)·최선화(1911~2003) 부부의 임정 기록을 외손녀 김현주씨가 정리한 ‘제시의 일기’(1999년)를 보면 여기가 왜 임정의 적지인지 잘 묘사돼 있다.

“중일전쟁(1937~1945) 전 상하이는 서양 문물의 향기가 가득한 곳이었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자기 나라와 똑같이 살 수 있도록 조계지로 분할돼 있었다. 그중에서도 프랑스 조계지가 시설이 가장 좋았다. 프랑스는 자유를 사랑하는 나라답게 망명객들에게 호의적이었다. 조선에서 온 이들이 다른 조계지에 숨으면 곧 붙들려 갔지만 프랑스 조계지에서는 안전했다. 설사 끌려간다고 해도 프랑스 정부가 항의하면 다시 풀려나올 수 있었다.”(1946년 2월 21일)

상하이정부는 우리 역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 노령·한성정부와 달리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명시하고 한국사 최초로 민주공화정 국가 건설을 공식화한 것이다. 새 나라가 대한제국(조선)을 계승하면서도 국가의 주인은 왕이 아니라 인민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3·1운동 전까지 이어져 오던 복벽주의(나라를 되찾아 왕을 다시 세우겠다는 주장)를 완전히 단절시킨 것이다.

다만 상하이정부가 추구한 ‘외교독립론’은 훗날 임정이 끊임없이 갈등과 내분에 빠지는 단초가 됐다. 외교적 방법론은 당시 우리 민족의 현실적 역량을 반영한 전략이기는 했다. 그럼에도 (이기든 지든) 일본과의 전쟁을 수행하지 않고는 나라를 되찾을 수 없다고 믿는 무장투쟁론자들을 설득하진 못했다.
이미지 확대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에 자리잡은 기념상. 신규식 등 만국공묘가 이곳에 있다. 쑹칭링은 쑨원의 부인이자 중국의 국모로 추앙받는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에 자리잡은 기념상. 신규식 등 만국공묘가 이곳에 있다. 쑹칭링은 쑨원의 부인이자 중국의 국모로 추앙받는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쑨원의 부인 추모 능원에 신규식 등 만국공묘

상하이지하철 10호선 쑹위안루역 2번 출구로 나오니 말끔하게 정돈된 공원이 있었다. ‘중화민국의 아버지’ 쑨원(1866~1925)의 두 번째 부인이자 ‘중국의 국모’로 불리는 쑹칭링(1893~1981)을 추모하는 곳이다. 공원 한쪽에 외국인 묘지를 모아 놓은 ‘만국공묘’가 나타났다. 묘비를 하나씩 더듬다가 낯선 한국인 이름 하나를 찾아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기획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계자’로 인정받는 신규식(1880~1922)이었다.

나라를 위해 세 번이나 자살을 시도했을 만큼 불 같은 성격으로 유명했다. 특히 한쪽 눈을 가린 채 카이저 수염을 기른 외모는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하지만 그가 초기 임정을 상하이에 뿌리내리게 하는데 누구보다 크게 기여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충북 청원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신채호(1880~1936), 신석우와 함께 ‘산동삼재’(산동신씨 가문의 3대 수재)로 불렸다. 대한제국에서 군 장교로 활동하다가 1905년 11월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첫 번째 음독자살을 시도했다. 가족에게 발견돼 목숨은 건졌지만 오른눈 시력을 잃었다. 지인들이 ‘애꾸눈’이라고 놀리자 신규식은 스스로를 ‘예관’(睨觀·한쪽 눈으로 흘겨봄)으로 불렀다.
이미지 확대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 내 외국인묘지 만국공묘에 있는 신규식의 묘비. 1993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로 이장돼 현재는 비석만 남아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상하이 쑹위안루 쑹칭링 능원 내 외국인묘지 만국공묘에 있는 신규식의 묘비. 1993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로 이장돼 현재는 비석만 남아 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신해혁명 경험삼아 민주공화정 개념 전파

1910년 8월 경술국치 소식을 듣고 두 번째로 집에서 독을 마셨다. 때마침 대종교 종사 나철(1863~1916)의 눈에 띄어 다시 한 번 구조됐다. 마음을 다잡은 그는 이듬해 상하이로 망명했다. 중국의 공화주의 노력을 한반도에 적용하겠다는 생각에 쑨원과 천두슈(1879~1942), 천치메이(1878~1916) 등 혁명가 그룹과 친분을 맺었다. 쑨원이 이끄는 ‘중국동맹회’(1905~1912·중국 국민당의 전신)에 가입하고 청 왕조를 무너뜨린 신해혁명에도 직접 참여했다.

1912년 국내 독립운동 세력을 결집하고자 ‘동제사’를 조직했다. 총재 박은식(1859~1925)을 비롯해 김규식(1881~1950), 신채호, 조소앙(1887~1958) 등 동제사 출신은 후일 임정의 초창기 멤버로 활동했다. 이들은 1917년 7월 임시정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대동단결선언’을 발표했다.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2년 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촉발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두 번째 임정이 상하이에 자리잡은 건 신규식의 노력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김주용(53) 원광대 교수는 “1919년 4월 10일 임시의정원 회의에서 대한민국 국호를 제안한 신석우가 바로 신규식의 조카”라며 “신규식은 자신의 신해혁명 경험을 독립지사들에게 소개해 대한민국의 토대가 된 민주공화정 개념을 설파했다”고 설명했다.

1921년 11월 쑨원이 이끄는 중국국민당이 베이징 군벌정부에 대항해 광둥에 호법정부를 세웠다. 신규식은 국무총리·외무총장 자격으로 그를 찾아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정식 국가로 승인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쑨원은 혁명동지 신규식을 극진히 예우했다. 호법정부의 정치·재정 상황이 여의치 않았음에도 그의 부탁을 일부 받아들였다. 이는 국제적으로 정식 주권기구로 인정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임정이 국민당의 후원을 받아 다소나마 활로를 찾는 계기가 됐다.

●해외서 문전박대 뒤 임정 외교독립론 도마에

1922년 대통령 이승만이 조선 독립의 당위성을 알리고자 워싱턴회의에 갔다가 개최국인 미국으로부터 문전박대 당해 쫓겨났다. 임정의 외교독립론이 논란이 됐다. 신규식은 이런 임정의 처지를 비관해 25일간 단식하다가 같은 해 9월 25일 세상을 떠났다. 일각에서는 그가 1921년 쑨원을 만났을 때 황제에게 예를 표하는 ‘만세’를 외친 것을 두고 사대적 자세를 지적한다. 하지만 대의명분을 누구보다 중시하던 신규식의 평소 성격에 비춰 볼 때 그런 굴욕을 참아내며 쑨원을 대한 건 오로지 조선 독립에 대한 열망 때문이었으리라.

상하이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1-02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