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피드건 든 경관 모형에 뇌물 먹이는 동영상 찍어 체포

스피드건 든 경관 모형에 뇌물 먹이는 동영상 찍어 체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05 11:48
업데이트 2019-01-05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네 국도와 지방도로 길가에도 실물 크기의 교통경찰 인형이 운전하는 이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곤 한다.

그런데 스리랑카 경찰이 북부 바부니야 마을 근처 도로 가에 세워진 실물 크기의 교통 경찰 모형에 뇌물을 먹이려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린 모터사이클 운전자와 친구를 체포했다가 나중에 보석으로 풀어줬다고 영국 BBC가 4일(현지시간) 전했다. 모형은 스피드건을 겨냥하는 교통경찰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붙여 세운 것으로 조잡하기만 했다.

경찰이 23세 동갑인 두 사람에게 제기한 혐의는 두 가지, 모형의 머리 부분을 훼손해 공공기물 손괴죄에 해당하고 경찰을 모욕하고 공중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스리랑카에서는 지난해부터 주요 도로의 길가에 속도 제한과 위험 운전을 차단하기 위해 경찰관 모형을 세우기 시작했는데 이를 훼손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몇달 전에는 두 청소년이 경관 모형을 집에 가져간 혐의로 체포되기도 했다.

그러나 두 젊은이는 패러디한 것이라며 경찰의 조치가 지나치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트위터리언 아민 이자딘은 BBC 인터뷰를 통해 “신랄한 풍자일 뿐이지 범죄는 아니다”며 “그들은 뇌물 문화를 없애자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신소리가 아니다. 나쁜 운전 습관 때문에 정말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는다. 법을 올바르게 집행하기 위해 일하는 경찰관도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나라에서는 벌금 딱지를 모면하려고 교통경찰에 뇌물을 먹이려다 재판에 넘겨지는 일이 다반사이다. 지난주에도 경찰청 본부와 대통령 집무실에서도 멀지 않은 곳에서 두 경관이 뇌물을 받는 동영상이 폭로돼 정직 처분을 당했다. 부패와 싸우는 비정부기구(NGO)인 국제투명성본부에 따르면 스리랑카에서도 가장 부패한 기관으로 경찰이 첫손 꼽힌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