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靑 2기 비서진에 ‘성과·경청·규율’ 3대 원칙 제시

노영민, 靑 2기 비서진에 ‘성과·경청·규율’ 3대 원칙 제시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09 16:43
업데이트 2019-01-09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원들에 보낸 서신에서 ‘춘풍추상’ 또 언급…기강 다잡기첫 주재 회의서 “걱정에 잠 설쳐”…전직원 만나 악수 ‘만보행군’

이미지 확대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이 9일 자신이 지휘할 청와대 비서실의 3대 원칙으로 ‘성과·경청·규율’을 제시했다.

임기 첫날인 이날 청와대 전 직원에게 발송한 서신에서다.

해가 바뀌고 청와대 비서진도 개편된 만큼, 문 대통령의 집권 중반 구상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독려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지난 연말부터 공직기강 해이 사태와 특별감찰반 논란 등으로 청와대 안팎이 어수선해진 가운데, 직원들이 마음을 다잡고 분위기를 일신할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노 실장은 서신에서 가장 먼저 “성과를 내는 청와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연초부터 경제·민생 정책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을 가장 큰 과제로 제시한 상황에서, 비서진도 이를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한다는 점을 환기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노 실장을 만나 “정책실장뿐 아니라 비서실장도 경제계 인사를 만나야 한다”고 당부하는 등 이번 비서진 업무의 초점을 경제 정책에 맞춰달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노 실장은 또 “소통하고 경청하는 청와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특별히 당부드릴 것은 국민과의 소통·홍보”라고 발언한 점을 의식한 주문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노 실장은 “제 방의 문은 언제든지 활짝 열려 있다”며 자신부터 청와대 내 소통 활성화에 솔선수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서신에서 노 실장이 “절제와 규율의 청와대가 돼야 한다”며 “사무실마다 벽에 걸린 ‘춘풍추상(春風秋霜)’ 문구를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고 당부한 점도 눈에 띈다.

노 실장은 전날 인사발표 브리핑 후에도 이 글귀를 언급하며 “비서실에 근무하는 모든 사람이 되새겨야 할 한자성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여기에는 이 이상 공직기강 해이 사태가 벌어져 정권의 도덕성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저하된다면 집권 중반기 국정운영 동력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엿보인다.

한편 노 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임명 후 첫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했다.

노 실장은 이 자리에서 “제가 많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래서 비서실장직을 수행하는 데 걱정이 많다”며 “어젯밤에 세 시간 밖에 못 잤다”고 언급하는 등 다소 긴장한 모습을 보였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그러면서 “비서실장 내정 소식을 듣고 중국에서도 서너 시간밖에 못 잤다”며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겠다. 많이 도와달라”라고 당부했다.

회의에서는 신일철주금 압류 승인 문제, 연간 고용동향 발표,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 간판 심석희가 조재범 전 국가대표 코치로부터 상습적인 성폭행을 당했다고 추가로 고소한 일 등을 두고 논의가 이어졌다.

노 실장은 회의 후에는 여민관에 있는 모든 비서관실을 방문, 청와대 전 직원과 악수했다.

김 대변인은 “전체 직원 숫자가 400명이 넘으니, 결국 400여명과 악수한 셈”이라고 했다.

아울러 노 실장을 수행한 행정관은 “만보행군을 했다. 엘리베이터가 없어 계단을 통해 걸어 다니느라 힘들었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