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암사역 흉기 난동’ 출동 경찰 대응에 갑론을박…“대응 미숙”vs “범죄자 다치도 책임”

‘암사역 흉기 난동’ 출동 경찰 대응에 갑론을박…“대응 미숙”vs “범죄자 다치도 책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1-13 23:50
업데이트 2019-01-14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과 대치 중인 암사역 흉기난동 피의자.
경찰과 대치 중인 암사역 흉기난동 피의자.
‘암사역 흉기 난동’ 사건 현장에 출동한 경찰 대응을 두고 갑론을박이 많다. 13일 오후 유튜브와 SNS 등에 급속히 퍼진 영상을 보면 이날 오후 7시쯤 지하철 암사역 3번 출구앞 인도에서 현행범으로 체포된 A(19)군이 흉기를 휘둘러 같이 싸우던 B(18)군의 허벅지에 상처를 입혔다.

A군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게도 흉기를 휘두를 것처럼 위협하며 거리를 벌였다가 뒤돌아서서 도망쳤으나 뒤쫓아간 경찰관에게 붙잡혔다. 그가 흉기 난동을 지켜보던 행인들 사이로 도망치자 행인들이 공포로 비명을 질렀다.

영상이 공개되자 일부 네티즌은 경찰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문제를 제기했다. 영상을 보면 경찰은 테이저건과 삼단봉을 들고도 A군을 바로 진압하지 못했다. A군은 당시 상황을 지켜보던 여러 시민이 모여 있던 방향으로 도주해 자칫 추가 피해가 나올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유튜브 이용자는 “경찰 대응이 너무 미숙하다”고 지적했고, 다른 이용자도 “저대로 도주하게 놔두면 제2, 제3의 피해자가 나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경찰 테이저건 세금으로 샀는데,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암사역 흉기 난동 유튜브의 한 장면.
암사역 흉기 난동 유튜브의 한 장면.
이에 대해 “테이저건을 잘못 쏴서 범죄자가 다치면 다 경찰 책임으로 돌아가는 게 문제”라는 의견도 많았다. 경찰 관계자는 “장비 사용 요건에 따라 적정 거리에서 피의자에게 테이저건을 발사했는데, 피의자가 몸을 비틀어 2개의 전극침 중 1개가 빠지면서 (테이저건이) 작동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네티즌들은 “물대포만 쏴도 과잉진압이라는데 경찰이 어떻게 막냐”, “청소년 보호, 인권을 들먹인 결과”, “범죄자들에겐 인권이 필요없다, 경찰이 강력하게 제압했으면 좋겠다”며 경찰을 옹호하는 댓글도 많았다.

한편 경찰은 14일 이들 2명을 상대로 사건 경위와 범행 동기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