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장 23일 셧다운·FBI ‘러 스캔들’ 수사… 벼랑 끝 트럼프

최장 23일 셧다운·FBI ‘러 스캔들’ 수사… 벼랑 끝 트럼프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13 23:08
업데이트 2019-01-14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뮬러 특검 이어 FBI도 트럼프 수사 개시…트럼프 “완전한 불법행위” 분노의 트윗

공무원 80만명 셧다운 피해로 월급 끊겨
트럼프 해결보다 민주당 공세만 이어가
“셧다운 끝내라”
“셧다운 끝내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으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공무원과 그 지지자들이 지난 11일(현지시간) 보스턴에서 ‘셧다운을 끝내라’ 등의 문구를 적은 손팻말을 들고 연방정부 정상화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
보스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내에서 점점 더 벼랑 끝에 내몰리는 형국이다. 민주당과의 갈등으로 23일째라는 역대 최장 기록을 세운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로버트 뮬러 특검뿐 아니라 연방수사국(FBI)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드러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국내 정치 상황이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방금 망할 뉴욕타임스(NYT)를 보고 알았는데, 몹시 나쁜 이유로 대부분 FBI에서 해고되거나 물러나야 했던 부패한 전임 고위 관리들이, 거짓말을 일삼는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을 내가 해임한 뒤 아무 이유나 증거도 없이 나에 대해 수사를 개시했다니 이건 완전한 불법행위”라며 ‘분노의 트윗’을 쏟아냈다. 러시아가 2016년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FBI가 트럼프 대통령을 수사했다는 NYT의 보도가 그를 자극한 것이다. 그는 이어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해 “나는 오바마, 부시, 클린턴 전 대통령보다 러시아에 더 강경한 자세를 취해 왔다”면서 “러시아와 친하게 지내는 것은 좋은 일이며, 언젠가 양국 관계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23일째를 맞은 연방정부 셧다운이 역대 최장 기록(21일)을 넘어서면서 연방 공무원 80여만명이 봉급을 받지 못하는 등 피해가 본격화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은 주말 동안 ‘네 탓 공방’을 이어 가면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셧다운 사태는 올 한 해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사이에 정치적으로 강한 충돌이 일어나고 서로를 향해 고통의 지수를 높이려는 노력으로 점철될 것임을 예고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셧다운 ‘봉합’보다는 민주당에 대한 공세를 이어 갔다. 그는 이날 트위터에 “민주당은 워싱턴으로 돌아와서 셧다운과 남쪽 국경에서 벌어지고 있는 잔혹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끝내야 한다”면서 “나는 지금 백악관에서 당신들을 기다리고 있다.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국경장벽 건설 이유로 불법 밀입국자의 범죄 관련 현황을 열거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가능성도 계속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백악관에서 “당장 비상사태를 선포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는 의회에 달려 있다”고 공을 넘겼다. 민주당은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이 비상사태 선포를 통해 장벽건설을 강행할 경우에 대비, 대책 마련을 논의 중이라고 WP가 전했다. 여론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지 않다. 미국민 3명 중 2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BS와 여론조사기관 유거브가 최근 147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 국경장벽에 예산을 대는 방안’에 대해 반대한다고 답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1-1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