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1000만 시대다. 동물들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진심으로 행복할까. 혹여 그들이 꿈꾸는 이상향은 따로 있지 있을까. 16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언더독’은 잠시나마 동물들, 그 중에서도 사람 곁에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개들의 생각을 짐작해볼 수 있는 작품이다. 사람들의 명령에 복종한 채 주어진 테두리에서 살아가는 개들이 스스로 삶을 개척하는 여정을 좇는 동안 의외로 많은 생각을 떠올리게 된다.

강아지 ‘뭉치’는 어느 날 주인으로부터 버림받는다. 길거리에서 생활한 지 오래된 개 ‘짱아’와 그 무리를 만난 뭉치는 이들과 살면서 자신이 버려졌다는 사실을 서서히 받아들인다. 그러던 중 우연히 산에 사는 들개 ‘밤이’를 만난 뭉치는 사람들로부터 해방된 진정한 자유를 꿈꾸게 된다. 짱아 무리와 뭉치가 살던 폐가가 헐리고 갈 곳을 잃은 개들은 안전한 보금자리를 찾아 기나긴 모험을 떠난다.

‘언더독’은 2011년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220만 관객을 동원한 ‘마당을 나온 암탉’의 오성윤 감독이 이춘백 감독과 공동으로 연출한 작품이다. 오 감독이 SBS ‘동물농장’을 통해 철망 안에 갇힌 동물들을 본 뒤 작품을 기획하게 됐다.

영화는 개를 자신의 소유물로 여기는 사람들의 이기심을 꼬집는다. 병들어서 혹은 키우기 힘들어서 거리로 내몰린 개들이 로드킬을 당하는 모습과 사냥꾼에 의해 철창에 갇혀 울부짖는 개들의 모습은 마음을 건드린다.
위기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들의 행복을 찾아 떠난 뭉치와 친구들이 마지막으로 닿는 곳은 의외의 장소, 비무장지대(DMZ)다. 생각해보면 사람들의 무자비한 손길도, 생명을 위협하는 자동차들도 없는 DMZ만큼 개들이 머무르기 좋은 곳이 또 있을까 싶다.

오 감독은 “공간적으로 인간이 없는 유일무이한 공간이자 평화와 자유, 행복이라는 상징적 공간의 시발점으로 DMZ를 넘어가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DMZ를 개들의 종착지로 설정한 이유를 밝혔다.

DMZ를 비롯해 한반도 산과 들의 아름다운 풍광과 마을의 일상을 수채화처럼 서정적인 색감으로 표현한 장면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두 감독은 영화의 배경은 2D 회화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직접 손으로 스케치하고, 동물 캐릭터는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해 입체감을 살렸다.

또 캐릭터 입모양과 대사의 싱크로율을 높이기 위해 배우들이 시나리오를 보고 먼저 목소리 연기를 한 뒤 이를 토대로 그림을 그리는 방식을 택했다. 이번 작품을 통해 더빙에 처음으로 도전한 도경수와 박소담이 각각 순수하지만 강단있는 뭉치와 야성미 넘치는 밤이를 연기했다. 떠돌이 개들의 리더 짱아를 맡은 박철민은 구수한 사투리로 감칠맛을 선사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