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혜원 “목포 투기 의혹 비상식적…앞뒤 생략하고 짜 맞추기”

손혜원 “목포 투기 의혹 비상식적…앞뒤 생략하고 짜 맞추기”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09:28
업데이트 2019-01-16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공개 정보 활용 없었다…마구잡이 재개발 막으려 지인에게 건물 추천”“조카 2명에 1억씩 증여…청년 일하는 목포 문화거리 생각”“재개발 조합 측 도시 재생에 브레이크 의심…SBS에 법적 대응”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16일 보도자료와 페이스북,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들을 투기를 위해 무더기 매입했다는 전날 SBS 보도를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손 의원은 우선 자신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로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건물 구매와 문화재 지정을 통한 부당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미공개 정보 활용 의혹은 허무맹랑하고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 오히려 문화재 지정을 막아야 아파트 재개발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엄격히 이뤄졌고, 국회의원 1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며 “저는 아파트 건설 중심의 재개발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살리는 도시 재생이 필요하다고 계속 주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지인들이 목포에서 대거 건물을 구매한 데 대해 “목포 구도심은 몰락해 아무도 살지 않으려던 곳이었다”며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주변 지인을 설득해 건물들을 매입하도록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과정을 페이스북에서 공개해왔다”며 “SBS 보도대로라면 투기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투기했다는 말이 된다. 어느 투기꾼이 이곳에 투기하겠다고 떠들면서 투기를 하겠나”고 반문했다.

자신이 부동산투기로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비상식적 의혹 제기”라며 “매입한 건물을 되팔아 차익이 발생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제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이 매입한 부지는 나전칠기박물관을 서울에서 목포로 옮기기 위한 것”이라며 “재단 이름으로 돼 있는 건물과 자산은 제가 되돌려 가져올 수 없고 팔 수도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보도되지 않았으나 크로스포인트 인터내셔널이 최근 매입한 부지에는 30년간 브랜드 디자인 회사로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온 크로스포인트의 기념관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특히 조카 손소영 씨와 손장훈 씨가 건물을 매입하게 된 경위와 관련, “제가 1억원씩 증여했고, 증여세도 냈다”며 “종잣돈만 주고 일하게 하면 청년들이 목포에서 일하는 문화거리를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아무도 관심이 없으니까…”라고 해명했다.

손 의원은 이 중 소영 씨에 대해 “연극을 하면서 경리단길에서 와인바를 운영하던 친구”라며 “증여를 해서 집을 사두든지 하면 목포에 내려와 살라고 제안해 그렇게 했다”고 전했다.

장훈 씨의 경우도 “군 복무 중이고 재수생”이라며 “집을 사줄 테니 제대하고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면서 다시 대학 입시에 도전하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손 의원은 목포에서 문화재 지정과 관련한 지역을 건물을 구매한 만호동 일대와 조선내화 공장 터가 남아있는 서산·온금 지역으로 구분하고, 자신이 문화재청에 보호를 제안한 것은 오히려 서산·온금 지역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조선내화 땅을 중심으로 재개발 조합이 결성돼 아파트를 지으려 하고 있다”며 “이분들 입장에서는 만호동 일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도시 재생에 브레이크를 걸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의혹 제기의 배경을 의심했다.

손 의원은 이어 “SBS 보도는 문화재와 문화재 지정에 대한 무지에 근거한 보도로 앞뒤를 생략하고 짜 맞춘 것”이라며 “법적 대응을 포함해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